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 경제활동/경제공부

[경제] 중국 핀둬둬 황정 CEO / 여의도 고수 10인이말하는 좋은 주식 고르는 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구독해서 보는 한국경제의 부동산 내용인 '구글 엔지니어 출신 황정 핀둬둬 CEO', '좋은 주식 고르는 법 10계명'를 정리합니다. 


1. 구글 때려치우고 창업..10년 만에 '부자' 등극한 흙수저

글로벌 CEO
구글 엔지니어 출신 황정 핀둬둬 CEO
노동자 가정서 자란 '영재소년'
'농촌 공략' 역발상으로 中 전자상거래 판도 뒤집다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를 창업한 황정 회장(41)은 손꼽히는 자수성가형 젊은 기업가다. 형편이 넉넉하지 않은 공장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창업으로 큰 재산을 모았다. 지난 2일 중국 후룬보고서에 따르면 황 회장은 올해 중국 부호 3위에 올랐다. 그보다 순위가 높은 사람은 생수기업 농푸산취안의 중산산 회장과 마화텅 텐센트 최고경영자(CEO)뿐이다. 마윈 알리바바그룹 창업자는 황 회장에 이어 4위에 자리했다.

 

구글 때려치우고 창업..10년 만에 '부자' 등극한 흙수저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를 창업한 황정 회장(41)은 손꼽히는 자수성가형 젊은 기업가다. 형편이 넉넉하지 않은 공장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창업으로 큰 재산을 모았다. 지난 2일 중국

news.v.daum.net

 후발주자 ‘박리다매’ 전략 통해

황 회장이 ‘대박’을 낸 건 2015년 9월 설립한 핀둬둬다. 당시 타오바오와 징둥이 중국 전자상거래업계를 나눠 장악하고 있었지만 역발상 전략으로 시장을 확보해갔다. 타오바오와 징둥은 대도시의 젊은 중산층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강화했다. 반면 핀둬둬는 중소도시와 농촌 지역에 사는 중장년층 서민을 집중 공략했다.

핀둬둬는 공동구매 방식 박리다매 전략을 내세웠다. 채소나 과일, 옷가지 등을 여럿이 모여 구매하는 조건으로 낮은 가격에 물건을 파는 방식이다. 이용자가 직접 공동구매를 제안할 수도 있다. 사고 싶은 물건을 지인에게 공유해 함께 구매할 사람들을 모집해 오면 가격을 대폭 할인해준다. 이 덕분에 소비자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져 사용자가 빠르게 늘었다.

핀둬둬는 설립 2년 만에 회원 2억 명을 확보해 중국 전자상거래 3대 플랫폼으로 뛰어올랐다. 설립 3년 만인 2018년엔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다. 작년에는 코로나19 사태로 반사이익도 얻었다. 사람들의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중국 내 온라인 거래가 폭증했기 때문이다. 기존엔 핀둬둬를 잘 쓰지 않았던 대도시 젊은 층도 코로나19 타격으로 소득이 줄어들면서 ‘알뜰 소비’에 눈을 돌렸다.

회사 측에 따르면 핀둬둬의 연간 활성이용자 수는 작년 1분기 6억600만 명에서 3분기 7억3100만 명으로 불어났다. 지난해 하루평균 주문은 6500만 건에 달했다.


2. 횡보장, 道를 아십니까? '여의도 고수' 10인에게 물었다

■ 영업이익률이 높으면서 매출이 같이 늘어나는 기업을 골라라 

■ 성장하는 시장을 선점한 지배적 기업을 찜해라

■ 기업은 혁신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으로 나뉜다

■ 뛰어난 CEO가 있는 기업의 변화에 주목해라 

■ 싼 주식을 찾을 땐 자기자본이익률(ROE)도 봐라

■ 시장의 기대치가 과도하게 높아진 종목을 팔아라 

■ 종목 이전에 성장하는 산업부터 먼저 찾아라 

■ 새로운 산업이 떠오르면 뉴스를 적극적으로 따라가라

■ 주가 상승을 이끄는 건 밸류에이션이 아니라 성장 모멘텀이다

■ 일상의 변화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찾아라 


3. "2030 가상화폐 투자, 선택 아닌 필수"..김태홍 대표의 조언

▷어떻게 혁신기업을 찾을 수 있습니까.

“전 두 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하나는 우리가 모두 아는 기준, 망하지 않을 산업에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미래에 꼭 필요한 업종이 무엇일지, 20~30년 뒤에도 성장하고 있을 산업은 무엇일지 고민해보자는 겁니다. 두 번째가 더 중요합니다. 혁신이 일어나는 산업 내에서 지배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성입니다. 선점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배달 음식을 시켜 먹는다면 ‘배달의민족’ 앱만 깔아도 됩니다. 다른 앱도 내려받게 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발생하는 겁니다. 후발주자들이 쉽게 뛰어들기 어려운 구조지요. 이런 기업들이 선점 효과를 누립니다. 카카오톡도 보세요. 하나만 깔면 더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지배적 사업자라고 모두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시장의 흐름을 읽고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내놓을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이 요구되죠.”

▷2030세대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십시오.

주식만 놓고 보면 해외주식 40%, 국내주식 60% 정도가 좋습니다. 종목 수는 10개 이하. 젊은 세대의 특성을 고려하면 너무 성장주 중심보다 가치주도 같이 담는 게 좋겠습니다. 상승과 하락이 상쇄하면서 장기적으로 동반 상승할 수 있는 구성이죠.”

 

"2030 가상화폐 투자, 선택 아닌 필수"..김태홍 대표의 조언

김태홍 그로쓰힐자산운용 대표(51·사진)는 펀드매니저로 승승장구하던 2012년 독립해 자산운용사를 차렸다. 당시는 유럽 재정위기로 증시가 급락해 문 닫는 자산운용사가 속출하던 때였다. 김

news.v.daum.net

▷암호화폐 투자는 어떻게 보시나요.

2030세대라면 암호화폐 투자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전체 투자자산의 5~10%는 암호화폐로 들고 있어야 합니다. 암호화폐는 이제 화폐로서 인정받고 있다고 봐요. 약점이던 사용처 문제도 해결돼가고 있죠. 블랙록 같은 거대 운용사들도 암호화폐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상 오늘의 신문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