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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국내 ESG기업 모음_LG화학, 에쓰오일, 롯데케미칼, 스타벅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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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구독해서 보는 한국경제에서 '기업들의 ESG관련' 내용만 발췌한 기사들을 정리합니다. 


1. 화장품 용기 100% 재활용..정유·화학 '행동하는 ESG'

LG화학은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를 100% 재활용하기 위해 국내 스타트업 이너보틀과 ‘플라스틱 에코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3일 발표했다. 먼저 이너보틀은 LG화학이 제공한 플라스틱 소재로 화장품 용기를 제조한다. 이후 이너보틀의 전용 물류 시스템을 통해 사용한 용기를 수거하면 LG화학이 이를 원료로 재활용한다.

재활용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너보틀은 투명한 플라스틱병 안에 풍선 모양의 ‘실리콘 파우치’(사진)를 넣은 화장품 용기를 제작하고 있다. 내부의 실리콘 파우치에만 화장품을 담기 때문에 외부 플라스틱 용기를 별도로 세척하지 않고 손쉽게 재활용할 수 있다. 양사는 공동으로 용기의 생산부터 수거까지 이동 경로를 정교하게 추적할 수 있는 유통망과 물류 회수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LG화학 관계자는 “매년 전 세계에서 150억 병의 화장품 플라스틱 용기가 버려지고 있는데, 이 중 약 10%인 15억 병만 재활용해도 연간 약 7만5000t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대기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친환경 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이 회사는 울산공장에서 ‘잔사유 수소 첨가 탈황시설’ 증설 공사를 최근 마무리하고 20일 가동에 들어갔다. 고유황 잔사유를 수소 첨가 촉매 반응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 시설이다. 탈황 처리한 잔사유는 후속 공정을 거쳐 나프타, 초저유황 경유 등 경질유 제품과 저유황 선박 연료유로 활용된다.

이번 증설로 잔사유 처리량이 하루 3만4000배럴에서 4만 배럴로 18%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에쓰오일은 저장탱크 내 유해물질의 대기 배출을 방지하는 ‘유증기 소각 설비’도 이달 초 공사를 마치고 가동을 시작했다. 에쓰오일은 이들 친환경시설 증설에 730억원을 투입했다.

롯데케미칼은 ESG 관련 대규모 투자계획을 밝혔다. 탄소저감과 친환경 사업 확대를 위해 향후 10년간 총 5조2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사장은 이날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전사적인 ESG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안전환경보건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세계 최고 수준의 운영 능력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10년 내 친환경 소재 매출 6조원 달성이라는 구체적 목표도 제시했다.

 

화장품 용기 100% 재활용..정유·화학 '행동하는 ESG'

정유·화학업계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 등 급변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LG화학은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를 100% 재활용하기

news.v.daum.net


2. 스타벅스, 일회용컵 없앤다..유통업계 'ESG 경영'이 대세

스타벅스 “2025년 일회용컵 0%”

스타벅스‘일회용컵 제로’에 도전한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6일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 ‘가치있는 같이’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2025년까지 한국 내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컵을 없애겠다고 했다. 현재 사용되는 일회용컵을 재사용컵으로 바꿀 계획이다. 재사용컵에는 일정한 보증금이 붙고,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올 하반기 재사용컵 사용 시범 매장을 선정하고 무인 컵 반납기도 도입할 예정이다.

스타벅스코리아는 메탄가스를 유발하지 않는 식물 기반 대체상품, 수송 거리를 단축해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국산 재료 기반 제품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송호섭 스타벅스코리아 대표는 “환경 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투썸플레이스친환경 색채를 강화하고 있다. 업계에선 친환경 소비에 부응하는 게 기업가치에도 긍정적이기 때문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투썸은 MZ세대 이용률이 높은 서울 신촌연세로점에 전기제품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자동 차단해주는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를 설치했다. 80여 개 매장에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실시간 관리 시스템도 도입했다.

無라벨 생수 판매 증가세

소비시장의 ‘실핏줄’ 격인 편의점에서도 친환경 소비 확산 속도가 빠르다. 대표적인 게 ‘무라벨 생수’다. 재사용하기 쉽도록 생수에 라벨을 붙이지 않은 상품이다.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4일부터 ‘아이시스 2L 6입’ 상품을 무라벨로 바꿨는데, 4~28일 매출이 전월보다 80% 늘었다. CU는 자체브랜드(PB) 생수인 ‘HEYROO 미네랄 워터 500mL’를 무라벨로 바꾼 뒤 한 달간 매출이 전년보다 78.2% 뛰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생수 전체 매출이 20.4% 오른 것과 비교하면 친환경 제품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상품을 내놓은 편의점업계조차 이 같은 결과에 놀라고 있다. 송경화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상표를 없애는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처음엔 걱정도 많았지만 기우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동물을 사육할 때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줄일 수 있는 비건 제품 소비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올 1분기 G마켓의 비건푸드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늘었다. 2019년 1분기에 비해 64%, 2018년 1분기보다는 77% 증가했다. 풀무원이 출시한 비건 인증 라면도 출시 6개월여 만에 판매량 300만 개를 돌파했다.

 

스타벅스, 일회용컵 없앤다..유통업계 'ESG 경영'이 대세

커피 생수 도시락 라면 등 상품을 가리지 않고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추세가 확연하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바람을 탄 유통 기업들도 이에 발맞춰 무(無)라벨 생수 같은 친환경

news.v.daum.net


환경을 지키기위한 노력이 가득한 기업들의 행보가 반갑네요. 저 역시도 환경을 보호할 수있는 일에 동참하도록 실천하렵니다! :)

내용 출처: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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