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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 여성 작가 14명과 사랑에 빠진 뷰티브랜드 '이솝'우화 / 대전 책방 정류장 / 서울 청담동 소전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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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최근 한국경제에 소개된 책방트렌드를 살펴봅니다. 


화장품 진열대에…책향기가 스몄다 여성 작가 14명과 사랑에 빠진 '이솝'우화

아트&럭셔리
우먼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한남점엔 예술 에세이 빼곡
가로수길 매장은 소설로 채워
"문학, 균형잡힌 삶의 원동력"
창업자 파피티스의 신념
브랜드 철학에 그대로 녹여내

이솝이 지난달 한남동에 마련한 우먼스 라이브러리.

이솝은 1987년 호주 멜버른에서 탄생한 스킨케어 브랜드다. 이솝 우화를 좋아했던 미용사 출신인 창업자 데니스 파피티스가 “이솝 우화처럼 심플하고 간결하면서 질 좋은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생각으로 만들었다. 세계 25개국 200개 넘는 매장을 운영하며 ‘지속가능한 화장품’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이솝이 최근 서울 한남동과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특별한 공간을 마련했다. 향수와 화장품이 놓여 있어야 할 선반을 책으로 가득 채운 것. 누구나 매장에 들어와 책을 읽다가 그냥 나가도 되고, 책을 고른 사람에게는 예쁜 리본 포장에 감싸진 책을 그냥 준다. 이 ‘아낌없이 주는 도서관’에 놓인 책들에는 전부 공통점이 있다. 모든 작가가 여성이라는 것. 이 도서관 프로젝트의 이름은 ‘우먼스 라이브러리’다.


이솝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각 매장에 7명씩, 여성 작가 14인을 뽑았다. 10개 출판사로부터 책을 대량으로 구매했다. 한남동에는 비문학 작가 7명(5월 23일~6월 4일)의 책이 전시됐고, 가로수길에는 문학 작가 7명(6월 1일~6월 14일)이 방문객을 기다린다.

이솝 한남엔 예술과 문화 서적들

이솝 한남에서는 ‘글로 쓰는 예술과 문화’를 테마로 도서관을 꾸렸다. 문화와 예술에 대한 폭넓은 시각이 돋보이는 여성 작가들의 도서를 선정했다. 대표 작가는 윤혜정이다. 그는 오랜 기간 패션 매거진에서 미술 분야를 깊게 취재한 에디터로, 현재 국제갤러리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윤혜정은 독립된 여성 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담은 글을 쓴다. 이번에 이솝 한남점이 고른 책은 지난해 출간된 <인생, 예술>. 28명의 현대 예술가의 대표작들과 얽힌 저자의 사적인 경험을 ‘감정, 관계, 일, 여성, 일상’이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로 풀어낸 예술 에세이다. 이외에 강석경(작가), 김보희(화가), 김유미(도예가), 박상미(작가), 이현아(아트라이터), 정옥희(무용연구가) 등의 책이 전시됐다.

한남동 이솝에서 만날 수 있는 책은 모두 여성이 쓴 예술과 문화에 관한 책들이었다. 미술을 넘어 도예, 춤, 그리고 패션까지 여러 분야를 넘나든다. 7명의 작가가 선보이는 글은 단순히 어떤 작품이나 문화적 현상을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모든 예술의 발자취에 자신의 경험이 묻어 있다.

가로수길은 여성작가의 ‘문학’이 채워

또 다른 ‘여성 도서관’이 펼쳐지는 가로수길은 문학의 향기가 묻은 소설집들이 오는 14일까지 방문객을 맞는다. ‘글로 쓰는 삶: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테마로 꾸몄다. 오늘날 한국 사회를 대변하는 가장 정확한 메시지를 전하는 작가들의 문학 작품을 꼽았다. 김초엽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서이제의 <0%를 향하여>, 임솔아의 <아무것도 아니라고 잘라 말하기> 등이다.

대표 작가는 손보미다. 그는 문학동네 출판사가 선정하는 ‘젊은 작가상’을 세 번 받은 작가다. 이솝 가로수길에 놓인 책은 <우연의 신>이다. 세계에서 딱 한 병 남은 조니 워커의 화이트 라벨을 찾는 과정을 담았다.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저자는 인간의 삶은 아주 작은 우연에 의해 계속 바뀔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런던 소호 등 세계 각국에서 ‘서점’ 열어

이솝이 런던 소호에 문 연 LGBT 도서관.

이솝은 전 세계에 보유한 매장을 활용해 과거에도 의미 있는 도서관을 계속 만들어 왔다. 지난해 6월 영국 런던 소호 중심가 매장을 이용한 ‘성소수자 도서관’이 대표적이다. 이 도서관에 들어갈 책들도 ‘성소수자 서점’에서 구매해 성소수자 저자들이 쓴 책으로 모두 진열했다.

이솝이 자신의 매장을 이용해 도서관을 꾸미는 건 창업자의 신념에서 시작됐다. 이솝의 창업자 레니스 파피티스는 ‘지적 교류가 곧 균형 잡힌 삶을 만드는 원동력’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었고, 그 중심엔 문학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파피티스는 36년 전 호주에서 첫 매장을 열 때부터 각종 도서관 행사를 열며 손님들에게 책을 나눠줬다. 매장을 찾는 사람들이 “화장품 매장에 돈을 버는 화장품을 빼는 게 말이 되는가”라고 물어봤을 정도였다. 그는 그런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2016년 호주 태즈메이니아 뮤직 페스티벌에서 ‘숲속 무더위 쉼터’ 콘셉트로 차린 팝업 스토어.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쉬어가는 시간이 되는 게 나의 브랜드 철학이다. 최소한의 제품만을 남겨둬도 절제된 우아함을 표현할 수 있다.” 이솝의 이번 행사는 모두 마일스톤커피와 함께한다. 매장을 찾는 모든 사람에게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내어준다. 이 커피도 ‘우먼스 라이브러리’라는 이름에 맞게 모두 여성 농부들이 재배한 원두로 만들었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화장품 진열대에…책향기가 스몄다 여성 작가 14명과 사랑에 빠진 '이솝'우화

이솝은 1987년 호주 멜버른에서 탄생한 스킨케어 브랜드다. 이솝 우화를 좋아했던 미용사 출신인 창업자 데니스 파피티스가 “이솝 우화처럼 심플하고 간결하면서 질 좋은 제품을 제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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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실 곳은 책방, 책방입니다"…바쁜 일상이 잠시 멈추는 정류장

책이 머무는 집
대전 동네책방 '정류장'
왁자지껄 초등학생부터
작가들도 잠시 머물러
이웃들의 사랑 받는 공간
동네책방 주인 되어보는
일일 책방지기 프로그램
"책 못 팔아도 괜찮아요"


“뉴진스의 하입 보이(Hype Boy)요!”

오후 4시, 책가방 메고 책방을 찾아든 초등학생 손님들에게 ‘듣고 싶은 노래가 있느냐’고 묻자 요즘 제일 인기 많은 아이돌 가수의 노래를 외쳤어요.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하입 보이’를 검색해 재생 버튼을 눌렀습니다. 잔잔한 인디음악을 틀어뒀던 스피커에서 전자음이 흘러나오기 시작했어요. (내가 생각했던 그림은 아니었지만) 어쨌든 노래 얘기로 대화의 물꼬를 튼 덕에 요새 초등학생들 사이에 인기 있는 그림책이 <푸른 사자 와니니>라는 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책방이 익숙한 듯한 아이들은 책장 구석에서 보드게임을 꺼내 한바탕 놀다가 “다음에 또 올게요!” 하고 사라졌어요.

지난달 대전의 동네책방 ‘정류장’에서 ‘일일 책방지기’ 체험을 한 날의 장면입니다. 오후 2시부터 6시간 동안 홀로 책방을 운영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2만원을 내면 ‘이다음에 조그만 책방 하나 열고 싶다’는 로망을 펼칠 수 있어요. 게다가 체험이 끝나면 ‘진짜’ 책방 주인이 찾아와 책 한 권을 선물로 줍니다. 목~일요일 하루에 한 명씩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민지 대표는 “홀로 책방을 운영하는데 외부 일정으로 책방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이 반복돼 고민 끝에 찾아낸 방법”이라고 했어요.


체험을 시작하는 오후 2시, 책방 앞에 섰을 때는 자못 비장했답니다. ‘손님이 한꺼번에 몰리면 어떡하지’ 걱정하며 운동화 끈도 한번 조이고요. 전화 통화로 도어록 비밀번호를 전달받은 뒤 책방 가장 안쪽에 자리 잡은 컴퓨터 전원을 켰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일일 책방지기 매뉴얼’ 파일을 꼼꼼히 읽은 뒤 포스기 전원을 눌렀어요. 책방 문을 활짝 열어 환기하고, 문에 걸린 나무 팻말을 ‘Open(열림)’ 상태로 뒤집었습니다.

책방지기 매뉴얼에 적힌 ‘오늘의 할 일’ 1번은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좋아하는 가수 허회경의 노래를 재생목록에 가득 담아뒀습니다. 잔잔한 노래를 들으며 오 대표 부탁대로 택배상자를 뜯어서 새로 배송된 책도 꺼내뒀고요. ‘손님 맞을 준비를 마쳤다’는 내용을 적어 책방 사진과 함께 오 대표에게 카톡으로 보냈습니다. 곧이어 진짜 주인장이 제 글과 사진을 소셜미디어 책방 계정에 올렸습니다. 나를 둘러싼 모든 게 완벽했죠. 손님이 보고 싶다는 것만 빼면.

오후 3시 반쯤 첫 손님이 문을 열고 들어왔습니다. “어서 오세요! 제가 오늘 일일 책방지기 체험 중인데, 첫 손님이세요.” 반가움에 말을 막 쏟아냈는데 손님의 눈동자가 갑자기 마구 흔들립니다. 그는 멋쩍게 웃으며 “저는 미리 주문해둔 책 가져가려고 온 건데요…”라고 했어요. 뒤이어 찾아온 초등학생 손님들까지 떠난 뒤로 책방은 내내 평화로웠습니다.

오후 5시. 하루 종일 바코드 한 번을 못 찍어봤어요. 평소에는 어떤 이들이 이곳을 찾을까 궁금하던 차에 책장을 찬찬히 살펴보기로 합니다. 책장 곳곳에는 손님과 역대 일일 책방지기가 남기고 간 책 추천사가 붙어 있었거든요. <살려고 서점에 갑니다>라는 책에는 저자인 이한솔 작가의 이런 쪽지가 편지처럼 적혀 있었습니다. “책방 정류장이 저를 살립니다. 우리가 만나는 기적이 일상이 되기를….” 책을 사는(buy) 공간을 넘어 나를 살게(live) 하는 공간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책방은 용전초등학교 앞에 자리 잡고 있어요. 오가며 들르는 학생들을 위해 준비해둔 보드게임, ‘한 시절, 이곳은 저의 정류장이 되어주었습니다’라는 한 책방지기의 쪽지…. 책방을 둘러보다 보면 깨닫게 됩니다. 이곳은 이웃들의 사랑을 받는 공간이란 사실을요.

일일 체험을 마칠 때쯤 오 대표가 책방에 들어섰습니다. “죄송해요. 오늘 한 권도 못 팔았어요.” 제 고백에 오 대표는 “그런 날이 많아요. 괜찮아요”라며 웃었습니다.

사실 일일 책방지기가 체험하는 건 책방 업무의 아주 작은 부분입니다. 맨 처음 책방의 입지를 결정하는 것부터 인테리어를 하고, 이름을 정하고, 책을 주문하고, 배열하고, 추천하고, 북토크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까지. 책방 주인이 된다는 건 만만치 않은 일이죠.

책방을 나서기 전, 오 대표는 제게 일일 책방지기 선물로 어떤 책을 가져가고 싶은지 물었어요. “사실 제가 책 담당 기자인데, 신문 지면에서 만나보기 힘들 것 같은 책을 좀 추천받고 싶어요.” 제 말에 한참 책장 앞에 서 있던 오 대표는 세 권의 책을 후보로 꺼내 들고 왔죠. 목정원의 산문집 <어느 미래에 당신이 없을 것이라고>,

신문사 기자인 구가인 작가가 쓴 에세이 <20세기 청춘>, 그리고 신문에는 제법 소개됐지만 누구에게든 책을 추천할 때면 늘 함께 고른다는 구로카와 쇼코의 <생일을 모르는 아이>.

책방에 있는 책들은 오 대표가 직접 읽고 골라온 책입니다. 대형서점보다 공간의 제약이 큰 동네서점은 그 자체로 큐레이션 기능을 합니다. 왜 이 책들을 아끼고 추천하고 싶은지 조곤조곤 설명하는 책방 주인의 말을 듣고 있자니 얼른 책을 펼치고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결국 한 권은 선물 받고 나머지 두 권을 계산했어요.

책방을 나오며 깨달았습니다. 역시 하루 만에 책방 주인이 될 수는 없다는 사실, 그리고 동네책방을 완성하는 건 ‘책 큐레이터’ 주인장이라는 것을요.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내리실 곳은 책방, 책방입니다"…바쁜 일상이 잠시 멈추는 정류장

“뉴진스의 하입 보이(Hype Boy)요!” 오후 4시, 책가방 메고 책방을 찾아든 초등학생 손님들에게 ‘듣고 싶은 노래가 있느냐’고 묻자 요즘 제일 인기 많은 아이돌 가수의 노래를 외쳤어요.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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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담동 한복판…오롯이 책과 나만 존재하는 흰 소설의 숲

스페이스 오디세이
서울 청담동 '소전서림'
삼면 꽉 채운 책의 바다
세상과 완전 분리된 느낌
몸에 꼭 맞는 의자 골라
책에만 몰입할 수 있어

서울 청담동에 있는 소전서림.


장 그르니에의 <섬> 서문에 명문을 남긴 알베르 카뮈는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이렇게 말한다.

“이 조그만 책을 열어본 후, 겨우 그 처음 몇 줄을 읽다 말고는 다시 접어 가슴에 꼭 껴안은 채, 마침내 아무도 없는 곳에 가서 정신없이 읽기 위해 나의 방에까지 한걸음에 달려가던 그날 저녁으로 나는 되돌아가고 싶다.”

책을 읽기에 좋은 공간이란 무엇일까. 책에 온전하게 몰입하기 위해 카뮈에게 필요한 공간이 아무도 없는 자신의 방이었다면 이 소란한 시대에 우리는 어떤 공간에서 책에 몰입할 수 있을까. 그 답의 실마리를 ‘소전서림’에서 찾아봤다.

소전서림은 흰 벽돌로 둘러싸인 책의 숲이라는 뜻으로 예술·철학, 그리고 무엇보다 문학서적을 중심으로 편성된 서가가 있는 멤버십 도서관이다. 이곳에서는 책에 몰입하는 과정이 공간을 경험하는 단계에 따라 형성되는데, 그 시작은 입구다. 건물 지하에 있는 도서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둑어둑하고 완만한 곡선을 따라 이어진 긴 계단을 한 번 내려오고, 벽과 책장 사이 좁은 길에 나 있는 긴 계단을 한 번 더 내려와야 한다. 이런 전이 공간을 지나야 바깥세상과 완전히 분리된 책의 세계에 닿을 수 있다.

이어지는 공간에 들어서면 삼면이 책으로 꽉 차 있는 서가가 본격적으로 나타난다. 벽을 따라 선 책장이 형성하는 격자 패턴, 그 안을 꽉 채운 책들, 그리고 책장의 패턴이 공간의 상부까지 연장된다. 종이창과도 같은 면을 통해 쏟아지는 은은한 빛에 서가는 정말로 책의 숲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잡지, 철학, 시, 북아트 전시 연계 도서를 담고 있는 이 중앙서가를 기준으로 한편에는 서가이자 이벤트를 위한 공간이기도 한 예담이, 다른 한편에는 1인 서가가 자리하고 있다.

예담은 예술분야 서적과 현재 열리고 있는 전시도록을 모아둔 전시 서가이자,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커다란 테이블이 한편에 자리 잡고 있는 열린 공간이다. 밝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느껴진다. 1인 서가는 낮은 칸막이로 나뉜 작은 공간들이 벽을 따라 이어진다. 온전히 책과 자신만 존재하는 작은 세계를 만들 수 있다.

예담과 1인 서가는 복층으로 구성돼 있다. 좁은 길과 같은 이 서가를 따라 걷다 보면 역사, 과학뿐 아니라 장르문학도 만날 수 있다. 이 길 또한 잠시 멈춰 책을 읽어도 좋은 또 다른 서가가 된다. 머무르는 공간과 이동하는 길이 분리돼 보이지만 책을 따라 움직이다 보면 결국 모든 곳이 책과 머물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소전서림에서 저절로 눈이 가는 것은 가구, 그중에서도 의자다. 서가마다 다른 의자는 공간을 다채롭게 만들어주는데, 이는 연출을 넘어 책 읽는 사람의 경험을 생각해 계획한 것이다. 테이블과 함께 배치되는 곳에는 아르텍의 단정한 목재 의자가, 열린 공간인 예담에는 더욱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핀율의 의자가, 1인 서가의 칸막이 내부에는 LC4라운지체어처럼 자세를 한껏 풀고 머물 수 있는 의자가 있다. 중앙서가 한편에는 FK6720이 배치돼 각 공간에 적합한 기능과 분위기를 충족시킨다. 책을 읽을 때 의자가 중요한 이유는 앉는 행위를 넘어 읽는 자세를 만들기 때문이다. 이 자세는 다시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소전서림에서 마음에 드는 의자를 고르는 일은 책을 대하는 마음을 결정짓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소전서림 이곳저곳을 둘러보다 보면 저마다의 자세로 책을 읽는 사람들이 눈에 들어온다. 한껏 편안해 보이는 이들에게서 이곳이 책과 함께 안심할 수 있는 안온한 장소임이 느껴지고, 책과 사람이 함께 머무는 공간이 앞으로도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안도감이 생긴다. 도서관을 하나의 우주로 본 보르헤스의 말처럼 말이다. “그러나 도서관은 영원히 지속되리라. 불을 밝히고, 고독하고, 무한하고, 부동적이고, 고귀한 책들로 무장하고, 쓸모없고, 부식하지 않고, 비밀스러운 모습으로 말이다.”

배세연 한양대 부교수

 

청담동 한복판…오롯이 책과 나만 존재하는 흰 소설의 숲

장 그르니에의 <섬> 서문에 명문을 남긴 알베르 카뮈는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이렇게 말한다. “이 조그만 책을 열어본 후, 겨우 그 처음 몇 줄을 읽다 말고는 다시 접어 가슴에 꼭 껴안은 채,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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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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