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 경제활동/경제공부

경제 서적 '내일의 부'를 읽고 경제 로드맵 그리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책만 읽고, 생각만 하던 일들을 실제로 옮기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경제공부'입니다. 일하지 않아도 소득이 발생하는 구조를 만들고 싶은데, 그건 제가 가만히 있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니 차근히 공부하며 투자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다 유튜버 신사임당에서 소개된 조던 김장섭 작가의 책인 '내일의 부'를 읽었습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경제 위기 속 경제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하는지 알려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매뉴얼이 제시합니다.

 

 

 

 

책을 읽을 땐 위기 후 인플레가 온다고 하지만, 최근엔 디플레가 화두인 만큼 생각해야 할 부분도 있지만, 작가가 안내해 준 매뉴얼을 보고 있으면 정리해서 따라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따라서 책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경제 로드맵을 그려봤습니다.

 

 

 

 

경제 로드맵을 그리고 보니, 현재는 주식투자 타이밍이 아닌 것 같습니다. 주식 대신 채권 매수 타이밍인 것 같은데, 책에는 공황 동안에는 미국 채권 ETF를 추천합니다. ETF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는 저는 ETF 공부를 하기로 다짐했습니다. ETF 공부 후 이제 투자를 해야겠죠? 그런데, 공부 후 작가가 정의한 공황이 끝난다면... 주식 투자를 하면 되겠지요.

 

'돈이 스스로 일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저는 매일 경제생활 습관을 만들 것입니다.

 

1. 매일 나스닥 종합지수 체크

2. 투자 관련 공부: ETF, 배당주, 금 투자, 환테크, 부동산 등 순

3. 경제 관련 지식 쌓기

4. 실제 투자로 연결

 

이렇게 매일 하다 보면 저도 경제와 점차 가까워지고 제가 꿈꾸는 '돈이 스스로 일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겠죠?

 

모두 부자 되시길. 건승을 빕니다.

 

총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