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구독해서 보고 있는 킨텍스 마이스 복합단지, 스마트 관광도시 관련 한국경제 기사를 정리합니다.
1. 킨텍스 마이스 복합단지, 2025년 들어선다
제3전시장 내년 하반기 첫삽
CJ라이브시티 올해 안 착공
쇼핑몰·호텔 등 복합단지로 조성
"수도권 새 관광명소 도약"
경기 고양시 대화동, 장항동 일대 킨텍스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복합단지가 2025년 들어선다. 2000년 킨텍스 착공 때부터 계획됐던 제3전시장 건립을 위해 내년 하반기에 첫 삽을 뜬다. 복합단지의 중요한 축을 담당할 CJ라이브시티(Live City)의 착공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킨텍스의 고질적인 문제인 접근성을 상당 부분 해결해 줄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킨텍스역 공사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복합단지 조성으로 ‘외딴섬’ 오명 벗나
2020년 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건립이 확정된 킨텍스 3전시장은 내년 7월 착공한다. 완공은 2025년 하반기다. 최근 건립단장 선임을 마치고 기본계획 확정을 위한 설계공모에 들어갔다.
3전시장은 기존 1·2전시장 사이에 2개 연결동 형태로 들어선다. 7만㎡짜리 전시공간을 갖춘 3전시장이 완공되면 킨텍스의 전시면적이 17만8000㎡로 늘어난다. 전시장 면적 기준 아시아 6위, 세계 25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고양시와 킨텍스는 3전시장과 CJ라이브시티가 문을 여는 2025년이면 킨텍스 일대가 수도권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시장을 중심으로 복합 공연장과 쇼핑몰, 호텔 등이 단지를 이룬 형태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스포츠·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인 ‘LA 라이브(LIVE)’와 닮은꼴이어서다. LA시가 앤슈츠엔터테인먼트그룹(AEG)과 2001년부터 10년에 걸쳐 조성한 LA 라이브는 급격한 슬럼화 양상을 띠던 LA컨벤션센터 일대를 연 2000만 명이 찾는 명소로 바꿔 놓았다.
킨텍스는 국내 최대 규모 전시장임에도 주변에 마땅한 연계시설이 없어 ‘외딴섬’으로 불렸다. 킨텍스는 3전시장 착공에 앞서 GTX역 등 복합단지 내 연계시설 간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CJ라이브시티 아레나 2024년 완공
CJ라이브시티는 올해 안에 착공해 2024년 완공될 예정이다. 경기도와 고양시가 2000년 테마파크 조성 계획을 내놓은 지 20년 만이다. 총면적 100만㎡의 고양 관광문화단지에 조성되는 CJ라이브시티의 전체 시설 규모는 33만㎡, 공사비는 1조8000억원에 달한다.
CJ라이브시티의 핵심 시설은 국내 최초 복합 공연장인 ‘아레나’다. 실내 2만 명, 야외 4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아레나를 중심으로 상업, 숙박 등 연계 시설이 들어선다. K팝과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를 보고 듣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K컬처의 메카’로 만들어 연 2000만 명이 넘는 방문객을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CJ라이브시티 측은 아레나가 본격 가동되는 2025년부터 10년간 약 33조원의 경제효과와 28만 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와 고양시는 상설 운영되는 CJ라이브시티로 인해 킨텍스 일대 유동인구가 급격히 늘어 지역에 새로운 도심 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 인천 개항장 이어 수원화성..'스마트 관광도시' 된다
앱 형태 스마트관광 플랫폼 개발
지역정보·숙박시설·교통편 등
모바일로 검색·예약·결제 가능
관광객 유입·동선 실시간 파악
다양한 지역의 여행상품 판매
지자체 관심 높아 더 늘어날 듯
수원화성 일대에 스마트 관광도시가 들어선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인천 개항장거리에 이어 수원화성 일대를 두 번째 스마트관광 도시 조성 지역으로 선정했다.
‘스마트 관광도시’란 관광객이 지역의 관광 정보와 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환경을 갖춘 곳이다. 관광객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원하는 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숙박시설과 관광지, 교통편 등을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바로 예약도 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스마트페이로 결제를 하면 돼 따로 환전하지 않아도 된다.
스마트 관광 환경이 구축된 지역에선 관광객 유입과 동선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지역 관광정보를 제공하면서 맛집은 물론 시티투어, 체험 등 다양한 지역 여행상품도 판매할 수 있어 여러모로 편리하다.
세계문화유산 최초 스마트 관광도시
수원화성 일대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에는 올해 말까지 총 70억원이 투입된다. 정부와 수원시가 35억원씩 부담해 정보검색, 예약·결제, 이동, 현지 안내 등 여행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앱 형태의 스마트관광 플랫폼을 개발한다. 플랫폼 개발과 운영은 이즈피엠피와 SKT, 야놀자, 무브 등 10여 개 기업이 맡는다.
플랫폼에는 관광·체험 시설과 식당·카페, 숙박, 교통 등 1000여 개에 달하는 지역 소상공인과 매장이 입점한다. 현재 위치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코스와 일정을 짜주는 AI(인공지능) 여행비서와 짐 보관, 통역 등 서비스도 탑재된다. 수원 화성 주변 관광자원 30여 종을 사전 예약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행궁마을 패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 관광 상품과 서비스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스마트 관광자원 개발에도 나선다. 수원화성 일대 시티투어버스는 XR(확장현실) 기술로 정조대왕 능행차 모습을 재현한다. 모형만 볼 수 있던 거중기, 녹로 등 축성 기구도 작업 모습을 보여주는 AR(증강현실) 체험 프로그램으로 재탄생한다.
신성용 수원시청 관광정책팀장은 “세계문화유산 일대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은 수원화성이 세계 최초”라며 “수원화성에 이어 광교호수공원, 도심 둘레길 코스인 팔색길 등으로 스마트 관광도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관광, 지방 도시로 확대해야
스마트 관광에 대한 지방자치단체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대도시는 물론 수도권에 비해 인지도와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방 도시들이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기존 관광자원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데다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지역 내 관광 소비를 늘리는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정부가 처음 시행한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 공모에는 21개 지자체가 참여했다. 수원화성이 선정된 올해 공모에는 전국에서 28개 지자체가 몰렸다.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을 지방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배경이다.
정남호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 소장은 “관광 편의와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스마트 관광도시를 지방으로 확대하기 위해 중소 도시들의 재정 상황과 인프라 등을 고려한 맞춤 전략과 계획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출처: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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