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좋은 보고서를 발간하는삼정KPMG경제연구원에서 2018년에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관광 트랜스포메이션: 관광 신소비 트렌드와 초융합 관광시대 도래'를 공부하겠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트래블테크 기반의 관광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 4차 산업혁명 시대 관광산업의 변화
3. 관광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관광산업 Value Chain 변화
4. 관광산업의 두 가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5. 관광 생태계의 관광 플랫폼 품질관리 방안
6.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신사업 전략/디지털 혁신 방안 수립
글로벌 관광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도를 내고 있는 시점에서, 전통적 관광 상품으로는 더 이상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이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을 지니고있는 관광 기업들 내부에서는 위기 의식이 팽배해졌다. 하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관광산업은 서비스산업이므로 오히려 다른 산업과의 융복합이 용이하다. 타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한 다양한 파생상품이 탄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대표적 영역이 바로 관광산업이다. 기존 비즈니스 영역의 트랜스포메이션 외에도 경쟁력 제고를 위한 M&A, 타 산업의 기업과의 제휴 등이 필요한 시점이다. 관광 기업이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며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나가야 생존을 넘은 지속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아울러 인공지능과 D&A, VR·AR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관광산업에 결합해 관광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해야 ‘리딩 컴퍼니(Leading Company)’로 성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i4.0(Industry 4.0)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각 구성요소에 자사가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는지 준비도 진단(i4.0 Readiness Assessment)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 속에서, 자사(삼정KPMG)의 1)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2)기술, 3)재무 및 리스크 관리, 4)조직 및 역량, 5)시스템 및 프로세스, 6)서비스 및 네트워크가 i4.0의 흐름에 부합하는지 평가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어도 오히려 이와 같은 바람을 타고 거센 파도를 헤쳐 나가는 ‘승풍파랑(乘風破浪)’의 전략을 수립한다면, 혁신의 방향을 주도하는 관광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삼정KPMG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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