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독해서 보고 있는 한국경제에서 시리즈로 소개된 NFT 기사로 미래사회를 공부하겠습니다.
뉴욕서 NFT로 선보인 K클래식.."아티스트에 더 큰 무대 열렸다"
NFT가 산업을 바꾼다 (2) 엔터산업 혁신하는 NFT
중간 유통 단계 없애고 직접 판매
"창작자 수입 더 늘어날 것"
美 최대 음악 페스티벌 코첼라
NFT 평생 입장권, 팬들에 인기
할리우드선 제작비 조달 통로로
한국은 아이돌 사업에도 적용
NFT 보유 팬, 멤버 결정 권한
세계적 바이올린 감정·판매사인 ‘레어 바이올린 오브 뉴욕’의 미국 뉴욕 사무실에서 22일(현지시간) 특별한 방식의 음원 발표회가 열렸다. 대형 스크린에 명품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 코벳의 이미지가 등장하면서 바흐의 클래식 명곡 ‘샤콘느’가 울려 퍼졌다. 바이올리니스트 스티븐 김이 연주한 음원이다. 최근 이 음원은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발행돼 세계 클래식업계에서 주목받았다.
‘평생 앞줄 관람권’이 NFT로
NFT는 등장 초기 게임과 디지털 아트 등으로 주목받았지만 지금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다. NFT가 콘텐츠 유통 구조와 ‘팬덤 문화’의 판을 바꿀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국내 현악 앙상블 세종솔로이스츠는 지난 21일부터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최대 NFT 행사인 ‘NFT NYC 2022’에서 음원 NFT인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 코벳 컬렉션’을 공개했다. 연주 영상과 바이올린 연주 음원이 담긴 복합 NFT다. 관련 NFT를 모두 수집해야 곡 전체를 감상할 수 있다. 강경원 세종솔로이스츠 음악감독은 “처음 NFT라는 말을 들었을 땐 익숙지 않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것 같았다”며 “하지만 이제는 NFT가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NFT로 음원을 판매하면 창작자가 가져가는 몫이 기존 방식보다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의 스트리밍 서비스 중심 음악산업에서는 음반사와 소수의 인기 아티스트에게 돈이 몰린다. NFT 방식은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고 창작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음원을 판매한다.
미국 인기 록밴드 ‘킹스 오브 레온’도 지난해 처음으로 NFT로 신규 앨범을 선보였다. 콘서트에서 평생 앞줄 좌석 관람, 라이브 쇼 참석 기회 등의 추가 혜택이 NFT에 포함됐다. 이 NFT는 2주 만에 220만달러(약 28억원)어치가 팔렸다.
미국 최대 음악 페스티벌인 코첼라는 지난 2월 평생 입장권을 최초로 팔았는데 여기에 NFT를 적용해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무대 정면 관람, 전문 요리사 식사 제공 등 각각 다른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NFT를 판매했다. 블록체인업계 관계자는 “NFT는 거래될 때마다 NFT 발행자도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창작자의 수입이 지속되는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NFT 소유자가 아이돌 멤버 결정
영화 부문에서도 미국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NFT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배우 출신 영화감독 제니퍼 에스포지토는 최근 신작 영화 ‘프레시 킬스’ 제작비를 NFT를 팔아서 마련했다. 영화 제작 스타트업 ‘NFT 스튜디오’도 NFT로 영화 제작비 전액을 조달 중이다. 관련 NFT 보유자에게 영화 입장권과 판권 등 다양한 권리를 제공한다.
국내에선 K팝 업체들이 NFT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이번 ‘NFT NYC’ 행사에 참여한 NFT 콘텐츠업체 모드하우스의 여성 아이돌 그룹 트리플에스가 대표적이다. NFT 상품을 보유한 팬들이 트리플에스의 멤버 구성, 활동 일정 등을 결정하게 된다.
글로벌 스포츠업계에서도 NFT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보고 있다. 이번 ‘NFT NYC’에서 NFT 제작업체 리얼피버는 미국 프로미식축구 리그(NFL) 선수의 역사적인 순간을 담은 NFT를 선보였다. 앞서 대퍼랩스가 내놓은 NBA 선수 NFT인 ‘NBA 톱샷’이 큰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스포츠 NFT가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KT가 23일 이강인, 허훈 등 국가대표 스포츠 선수 5인을 활용한 NFT를 공개했다.
명품 브랜드는 왜 가상세계에 빠졌나
발망·구찌 'NFT 진격'
지식재산권 보호하고
충성 고객 확보 장점
소비자는 상품 구매로
자신만의 개성 표현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발망의 실물 제품과 디지털을 결합해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NFT(대체불가능토큰)에 그 해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임스 선 민트 최고경영자(CEO)는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NFT NYC 2022’에서 “NFT는 발망의 지식재산권(IP)과 상징적 유산을 보호하는 최적의 도구”라며 이렇게 말했다.
민트는 NFT 제작·거래 플랫폼 업체로 최근 프랑스 명품 브랜드인 발망과의 협업으로 명성을 얻었다. 올해 초 민트가 발망, 마텔과 손을 잡고 만든 바비인형 NFT가 경매에 나와 주목받았다. 낙찰자들은 발망의 최신 컬렉션인 ‘뉴 프렌치 스타일’ 기반의 미니 드레스, 레이어링 슈트 등을 덤으로 받았다.
발망과 민트의 사례처럼 가상세계와 명품의 결합은 이제 패션 업계에 일상이 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디지털 세상에서 명품 NFT로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동일한 디자인의 실물을 받아 보는 소비 패턴이 확산하고 있다.
발렌시아가는 게임 ‘포트나이트’와 함께 NFT를 만들었다. 게임 내 의류 아이템과 실제 옷 발매를 동시에 진행했다. 구찌는 지난달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 구찌 상품을 파는 전용 매장을 공개했다.
명품업계가 NFT에 집중하는 이유는 NFT 소유자를 커뮤니티화하고 지속해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술적으로 위·변조를 막을 수 있어 ‘진품 증명서’ 역할이 가능하다. 루이비통 모기업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는 마스코트 ‘비비엔’의 모습이 담긴 NFT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진품 증명 기능을 강화했다.
스포츠 의류 브랜드도 이 같은 효과를 노리고 있다. 화두는 가상세계와 현실의 연결이다. ‘스티브 제이&요니피’를 글로벌 패션 브랜드로 키워낸 디자이너 스티브 제이(정혁서)·요니피(배승연) 부부는 NFT NYC 행사에서 ‘하이퍼 스포츠 클럽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들은 “디자인이란 것은 금방 철이 지나는데, NFT로 먼저 소유하게 되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3차원 운동화를 NFT로 제작해 올리고, 디지털 피팅을 거쳐 실물로 제작 의뢰도 받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BCG 조사에 따르면 이미 NFT를 구매한 개인의 65%가 사치품보다 유망 NFT 선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FT 자체가 새로운 명품으로써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는 얘기다.
스눕독이 반한 'NFT 수제버거집' 8월 한국 상륙
보어드 앤 헝그리 창업팀
에이프 코인으로 결제
세계 1호 NFT 레스토랑
대체불가능토큰(NFT)은 식음료(F&B) 영역도 빠르게 파고들고 있다. 세계 최대 NFT 행사인 ‘NFT NYC 2022’를 찾은 외식 브랜드 업체인 푸드파이터스유니버스(FFU)도 NFT와의 결합으로 비상을 꿈꾸고 있다. 한국계 청년들로 뭉친 FFU는 최근 유명 NFT인 BAYC(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를 버거 레스토랑에 적용한 레스토랑 ‘보어드 앤 헝그리(B&H)’를 선보였다.
케빈 서 FFU 공동 대표와 B&H 한국지점 공동 창업자인 제이미 최와 임정수 씨는 미국 뉴욕에서 한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B&H는 세계 최초의 NFT 기반 레스토랑”이라며 “가장 쉽게 공감할 수 있는 햄버거를 통해 인터넷 기반 웹 2.0과 블록체인 기반 웹 3.0을 연결하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 대표는 미국에서 해산물 레스토랑, 디저트 카페 등 일반적인 F&B 브랜드를 운영해왔다. 그는 “NFT 시장이 커지는 것을 보고 처음엔 확신이 없었지만, F&B와 웹 3.0이 연결되면 커뮤니티와 이용자에게 혜택을 주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고 했다. 이들은 지난 3월 BAYC를 26만7000달러에 구입하고 한 달여 만에 로스앤젤레스(LA) 롱비치에 B&H를 열었다.
햄버거 레스토랑은 BAYC 소유자(홀더)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홀더는 BAYC 암호화폐인 Ape(에이프) 코인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고 한다. 홀더들에게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어려운 웹 3.0을 최대한 쉽게 풀어내겠다는 취지로 버거 종류도 두 가지로 단순하게 구성했다.
서 대표는 “요식업계 종사자인 만큼 음식의 본질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맛과 서비스 등 기본을 등한시하면 NFT는 허황한 마케팅이나 개념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B&H는 유명 래퍼 스눕독 부자와 협력 관계를 맺어 해외에서 주목받기도 했다. B&H는 스눕독의 아들 챔프 메디치가 운영하는 디저트 레스토랑까지 영역을 넓힐 예정이다. 이르면 오는 8월 말 한국에도 B&H 매장을 연다.
출처 : 한국경제
'문과생 DT 정복기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 감성형 AI의 등장 / 수백억 유치 스타트업(이스크라, 슈퍼센트, 망고부스트) (0) | 2022.07.23 |
---|---|
[NFT] 금융 거래플랫폼, 삼성 TV, 유망 1위 BAYC, 해킹 조심 (0) | 2022.06.26 |
[NFT] 이젠 실용성, 자동차·부동산·스포츠로 영토 확장 feat. NFT NYC (0) | 2022.06.26 |
소상공인 코로나 19 위기극복 위한 디지털 전환 (0) | 2022.02.09 |
[Article] 기업 조직 관리 - 이커머스(E-commerce) / AI 적용 사례 (1) | 2022.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