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신문에서 다룬 인공지능에 관련된 기사에 대해 리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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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트서 주문하면 KT로봇이 캠핑용품 배달
캠핑톡·캠핑아웃도어와 협약
실외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글램핑장·수영장 등으로 확대
KT가 캠핑장에서 자율주행 로봇(사진)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에 나선다.
KT는 캠핑톡, 캠핑아웃도어와 실외 자율주행 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4일 발표했다. 캠핑톡은 캠핑장 검색, 예약, 결제를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전국 450여 개 업체와 제휴를 맺고 고객에게 캠핑장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캠핑아웃도어는 캠핑·글램핑장 전문 시공사로 경남 진주시에 3만3000여㎡ 규모의 대형 글램핑장을 운영 중이다. 최근 KT의 실외 자율주행 로봇을 시범 도입해 글램핑장, 피크닉, 수영장, 카페 등에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텐트 안에서 QR코드로 물품을 주문하면 로봇이 텐트 앞으로 가져다준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3사는 캠핑장 자율주행 배송 로봇 서비스의 저변을 넓힐 예정이다. KT 로봇을 도입한 캠핑장을 플래그십 스토어로 활용하고, 캠핑장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상품 개발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KT는 2021년부터 자체 개발한 로봇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서비스 로봇과 AI 방역 로봇, AI 호텔 로봇 등 다양한 로봇 상품을 출시했다. 사전컨설팅, 로봇 설치, 원격 관제, 네트워크 구축 등 로봇 관련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통신기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에서도 로봇 사용에 필요한 인프라를 연결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로봇 통합관제 플랫폼 ‘로봇 메이커스’를 공개했다. 또 최근 온·습도 조절이 가능한 실외 배송 로봇을 추가하면서 실내 공간에 한정된 서비스를 실외로 확대했다.
이상호 KT AI로봇사업단장은 “다양한 환경에서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로봇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더 나은 연결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경제
텐트서 주문하면 KT로봇이 캠핑용품 배달
KT가 캠핑장에서 자율주행 로봇(사진)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에 나선다. KT는 캠핑톡, 캠핑아웃도어와 실외 자율주행 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4일 발표했다. 캠핑톡은 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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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AI·수의학 결합…축산업계 디지털 전환 이끌죠"
노겸 한국축산데이터 대표
농장관리 솔루션으로 70만 가축 관리
컴퓨터 영상 등으로 데이터 분석
"올해부터 해외시장 본격 진출할 것"
“30~40년 이상 수천 마리 동물을 돌본 축산업자들은 살아있는 빅데이터나 다름없죠. 우리는 그들의 경륜과 감각을 디지털화하는 것입니다.”
경노겸 한국축산데이터 대표(사진)가 말한 축산업 디지털전환(DX)의 핵심이다. 경 대표는 국내 최초의 데이터 기반 가축 헬스케어 서비스 회사인 한국축산데이터를 운영하며 비대면으로 축산농장 관리를 돕고 있다. 전국 약 70만 마리의 가축이 이 회사의 농장관리 솔루션 팜스플랜으로 길러지고 있다.
2017년 설립된 이 회사는 정보기술(IT)로 축산 기술 전수를 돕고 있다.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되던 축산업은 한 명의 전문가가 고도의 경험과 감각으로 사업을 확장해도 이를 2세나 3세, 또는 다른 직원에게 전수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경 대표는 “훌륭한 축산인이 소 3마리로 시작해 500마리 규모 농장을 만들어놔도 노하우를 잘 전해주지 못해 폐사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가축의 건강관리가 잘되지 않으면 항생제를 다량 투여해야 해서 인간과 환경에도 매우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경 대표는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AI) 전문가다. 대학에서 컴퓨터를 전공하고 빅데이터 분석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AI 검색엔진을 연구했다. 그는 AI를 통한 의사결정에 주목했고 이는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헬스케어 중에서도 디지털화가 덜 되고, 인간이나 반려동물에 비해 건강 데이터가 비교적 많은 가축 분야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뼛속까지 공대생인 그가 1차 산업에 진출하는 것은 녹록지 않았다. 우선 대부분의 농장은 데이터가 전무했다. 한국축산데이터는 농장에서 어떤 데이터를 수집해 어떻게 농장 업무를 효율화할지 고민하며 숱한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다. 업계 특성상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도 난관이었다. 섣불리 새로운 시도를 했다가 수익성이 나빠질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경 대표는 “주변 유명인의 성공 사례가 있어야 설득력을 얻을 수 있었다”며 “소수의 농장주가 우리 솔루션을 도입해 줬고, 이에 대한 결과가 잘 나와서 점차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축산데이터는 동물의 혈액 분변 체액 등 내부 지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한다. 임상학적으로 드러나는 행동이나 체중 증감 등은 카메라를 달아 컴퓨터 비전 영상으로 분석해 모니터링한다. 이 두 가지를 통해 수의사가 진단을 내리게 되는데 이 과정의 비효율도 크게 줄였다. 우선 방문 진료를 해야 하는 물리적 비효율을 감소시켰다. 또 축적해둔 가축과 농장 데이터를 통해 진단 정확도를 높였다. 경 대표는 “수의사의 물리적 불편함을 기술로 해결하고, 진료 퀄리티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왔다”고 했다. 바이오·AI·수의학 등 전문 분야와 기술을 하나로 모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끔 한 것이다.
한국축산데이터는 현재 해외 매출 비중이 5%에 불과한데 이를 올해 안에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본격적인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경 대표는 최근 챗GPT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기존 전문 영역이 파괴되는 현상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챗GPT에 여러 가지를 물어봤는데 축산과 바이오 쪽은 아직 잘 모르는 것 같았다”며 “차별화된 데이터를 가진 스타트업이 AI로 할 만한 게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경제
"바이오·AI·수의학 결합…축산업계 디지털 전환 이끌죠"
“30~40년 이상 수천 마리 동물을 돌본 축산업자들은 살아있는 빅데이터나 다름없죠. 우리는 그들의 경륜과 감각을 디지털화하는 것입니다.” 경노겸 한국축산데이터 대표(사진)가 말한 축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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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 카피 써봐" 10초만에 뚝딱…현대백화점 신입사원 정체
이름: 루이스, 사번: 20230302, 소속: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
내달 2일 정식 입사하는 현대백화점의 인공지능(AI) 신입사원 ‘루이스’의 프로필이다. 직위는 선임으로, 신입이지만 실력은 만만치 않다.
루이스 선임에게 ‘봄’과 ‘입학식’을 핵심어로 ‘향수’에 대한 광고 문구를 만들라는 지시를 내리자 ‘향기로 기억되는, 너의 새로운 시작’이라는 답을 내놓는다. 이번엔 ‘연인’으로 핵심어를 바꿔보라고 주문하자 약 10초간 고민하더니 ‘흩날리는 벚꽃처럼 설렘 가득한 향’ ‘봄바람과 함께 찾아온 로맨틱한 향기’라고 답한다.
현대백화점은 광고 카피, 판촉 행사 소개문 등 마케팅 문구 제작에 특화된 초대규모 AI 카피라이팅 시스템 ‘루이스’를 다음 달 2일 정식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연중으로 판촉 행사가 진행되는 백화점 업계에서 마케팅 글쓰기에 최적화한 AI 시스템을 실무에 투입하는 것은 현대백화점이 처음이다.
루이스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를 기본 엔진으로 사용한다. 하이퍼클로바는 미국 오픈AI가 챗GPT-3(현 GPT-3.5의 이전 모델) 대비 한국어 데이터를 6500배 이상 더 많이 학습해 우리말을 가장 잘 이해하고 구사하는 AI로 알려져 있다. 사람처럼 문장 및 문맥을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어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작문도 가능하다.
루이스는 현대백화점 그룹 내 정보기술(IT) 기업 ‘현대IT&E’가 직접 개발했다. 최근 3년간 현대백화점에서 사용한 광고 문구 중 고객 반응이 좋았던 데이터 1만여 건을 집중적으로 학습했다. 현대백화점이 추구하는 감성과 뉘앙스에 가장 부합하는 문구 특징을 익히기 위해서다.
루이스는 이달 초부터 2주간 현대백화점 내 커뮤니케이션팀 등 관련 부서 120여 명의 테스트를 거쳤다. 루이스와 대화하듯 디자인된 웹사이트에 행사 브랜드와 주제, 계절 등 핵심어를 입력하면 10초 안에 제목과 본문으로 조합된 문구가 추출된다.
겨냥하는 고객 연령대까지 고려해 어투를 조절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아트페어’ 핵심어를 입력하고, 20대 고객을 설정하면 ‘인싸가 되고 싶다면 현백으로 모여라’가, 50대 고객을 설정하면 ‘예술이 흐르는 백화점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로 결과가 달라진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루이스 도입 후 통상 2주가 걸리던 광고 문안 작성 업무 시간이 평균 3~4시간 이내로 줄었다고 한다. 현대백화점은 앞으로 광고 문구 3년치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키는 고도화 작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배너 광고, 상품 소개 페이지 등 마케팅 문구 생성에 최적화한 이커머스 버전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그간 유통업계에서는 AI ‘챗봇’ 등 고객 상담용으로 AI 기술을 주로 활용해 왔다. 최근에는 제품을 추천하거나, 배송 경로를 최적화하고, 마케팅 행사를 기획하는 등 활용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해 7월 자체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를 개편하고 AI 기반으로 한 개인화 서비스를 도입했다. 고객의 검색어·클릭·구매·관심 상품 등의 행동 패턴을 AI 알고리즘 기반으로 자동 분석해 고객별로 맞춤한 혜택과 기획전을 추천하는 선별(큐레이션) 서비스다.
이마트는 지난 2021년부터 AI와 빅데이터 전문가를 영입, ‘행사 고도화’ 실험에 나서고 있다. 기존 바이어가 진행한 판촉 행사 데이터를 AI가 학습해 고객들의 구매 패턴 등을 분석, 최적 행사 상품 및 행사 내용을 정하고 판매 수량을 예측해 제안하는 방식이다.
롯데온은 지난달 KT와 손잡고 ‘AI 운송 플랫폼’을 도입했다. 롯데마트몰 장보기 상품 배송 시 KT의 AI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배송 경로·일정을 자동으로 수립하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다. 실제로 제주점·금천점·춘천점 등 3개점에서 시범 도입한 결과, 배송 경로 최적화부터 배차 확정까지 소요시간을 기존 평균 30분에서 3분으로 단축했다.
김성일 현대백화점 DT(디지털전환)추진실 전무는 “AI 카피라이터 도입으로 직원들이 보다 창의적 업무에 몰두하는 효과는 물론 고객들에게는 더욱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최신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차별화한 고객 경험을 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중앙일보
"향수 카피 써봐" 10초만에 뚝딱…현대백화점 신입사원 정체
이름: 루이스, 사번: 20230302, 소속: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 내달 2일 정식 입사하는 현대백화점의 인공지능(AI) 신입사원 ‘루이스’의 프로필이다. 직위는 선임으로, 신입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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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총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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