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한국경제 신문에서 소개된 AI/인공지능 관련 회사들을 살펴봅니다.
'딱 맞는 남편감 소개'…잘나가는 커플 매니저의 정체
"미래의 남편, AI 통해 만난다"
결혼·채용도 '알고리즘 매칭'
'AI 매칭' 기술, 전방위로 확산
모두의지인, AI로 결혼 상대 추천
외모, 가치관 등 100개 항목 분석
반복적 만남 통해 이상형 찾아줘
연애 스타일이 ‘자만추’(자연스러운 만남 추구)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소개팅 같은 ‘인만추’(인위적인 만남 추구)를 원하는 사람도 있다. 인공지능(AI)과 함께 살아가는 지금은 ‘알만추’(알고리즘에 의한 만남 추구)의 시대다. AI 알고리즘이 자신조차 인지하지 못했던 선호도를 세밀히 파악해 상대방을 골라주는 서비스가 늘고 있다.
이 같은 AI 매칭은 다량의 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해 ‘실패’ 가능성을 크게 줄여준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단순히 교제 상대를 찾는 수준을 넘어 구인·구직, 과외 선생님, 돌보미 등을 찾는 데도 AI 매칭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AI와 인간이 협력해 ‘커플’ 만든다
“비혼·비연애 풍조는 정확히 보면 ‘내게 정말 맞는 사람’만 만나겠다는 의미예요. 이성 매칭 시장은 오히려 커지고 있습니다.”(신민호 테키 대표)
결혼정보 플랫폼 모두의지인을 운영하는 테키는 “결혼정보업계 세대를 교체하겠다”는 포부를 지닌 4년 차 스타트업이다. 국내 최초로 AI 기술을 활용해 결혼 상대를 추천·매칭하는 기술로 특허를 받았고, 1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일반적인 데이팅 앱과 달리 결혼정보회사 주요 고객들은 큰 비용을 지급하며 진지한 만남을 원한다. 일반적으로 결혼정보회사는 직업, 외모, 자산 등을 기준으로 사람 등급을 나누거나 커플 매니저가 자신의 회원 가운데 ‘감’으로 매칭해 왔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모든 항목을 관리하고 살펴보는 데도 어려움이 있었다.
모두의지인은 이런 한계에서 벗어나 100여 개에 이르는 항목을 기반으로 한 AI 맞춤형 모델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회원을 분석하고 매니저와 협력해 매칭 확률을 높여준다. “사람이 평가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항목을 매트릭스 구조로 만들어 꼭 맞는 사람을 찾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용자가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하면 대략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대 프로필 몇 개를 제안한다. 이용자는 상대와 만날지 여부를 결정하고 이후 대면 만남을 한다. 이 과정에서 매칭 만족도, 추가 만남 성사율 등을 포함해 이용자의 세부적 피드백을 데이터화해 AI에 학습시킨다. 이를 세 번 이상 반복하면 AI는 갈수록 이용자의 이상형에 가까운 사람을 찾아주게 된다.
물론 AI가 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 심리 상담, 외모 컨설팅 등을 통해 자신감을 높여주고 “한번 만나보라”고 이끌어주는 건 사람의 영역이다. 신 대표는 “처음에는 기술적으로만 접근했더니 고객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을 잘 모르기도 하고, 상대방을 고르지 못했다”며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만큼 AI 기술뿐 아니라 ‘휴먼 터치’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AI와 매칭 매니저의 절묘한 협력으로 매칭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현재 모두의지인 회원들이 6개월 안에 교제를 시작하는 비율은 62% 이상이고, 평균 성혼까지 걸리는 기간은 10개월 정도다. 이 같은 성과가 알려지며 기존 결혼정보회사들에도 자극을 주고 있다. 대형 결혼정보업체 중 한 곳인 가연도 올 하반기 매칭에 AI 기술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진화하는 ‘인력 매칭’
채용 시장에서도 AI 매칭 서비스가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국내 채용 시장 최초로 AI 매칭 기술을 도입한 원티드랩은 단순 매칭을 넘어 구직자에게 다양한 조언까지 하고 있다. 엄영은 원티드랩 채용사업총괄 이사는 “자기소개서 글자 수가 안 맞거나 오류가 있으면 지원자에게 안내하고, 직무에 맞는 이력서 작성법 등을 코칭한다”며 “앞으로 면접 연습 서비스도 고도화해 서류뿐만 아니라 채용 전 과정을 AI로 효율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1세대 채용 플랫폼 사람인도 지난 10월 ‘AI 매칭 리포트’를 선보였다. 채용공고와 이력서의 주요 키워드가 일치하는지 여부, 구직자가 보유한 기술과 채용공고 요구 조건이 부합하는지 여부 등을 따져 기업을 추천해 준다.
긱(gig·임시직) 근로자가 늘면서 관련 분야에서도 AI 매칭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전문가 연결 플랫폼 탤런트뱅크는 경영전략·신사업·인사·재무·정보기술(IT)·디자인 등 영역별 역량을 갖춘 1만5000여 명의 전문가를 기업·개인들의 요구에 따라 매칭해 준다.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크라우드웍스의 사내벤처 긱플래너는 회원들이 선호하는 일거리를 설정해두면 맞춤형 알림을 제공해주는 앱을 선보이기도 했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업체 니더(급구)도 69만 명의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매칭을 하고 있다. 케이엘큐브가 운영하는 위프는 IT 업종에 특화한 프리랜서 인력을 매칭하기도 한다. 채용업계 관계자는 “AI 매칭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기업으로선 허수 지원자를 줄이고, 구직자는 취업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돌봄 선생님도 AI로 찾는다
육아 분야 역시 AI 매칭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육아 매칭 스타트업인 째깍악어와 자란다가 대표적이다. 이들 기업 모두 AI를 기반으로 아이 성향에 맞는 돌봄 선생님을 연결해준다.
째깍악어는 2020년 AI 매칭 기술로 특허를 등록한 이후 고객 데이터와 돌봄 데이터를 지속 확보하며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있다. 선생님이 방문해 아이를 돌보는 자란다는 방문 일지를 데이터로 축적해 매칭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시니어 돌봄 분야 역시 AI 매칭으로 간병인과 이용자를 적절히 이어주고 있다. 우선 경증 환자를 잘 다루는 사람, 암 환자 돌봄 경력이 있는 사람 등 간병인을 경력에 따라 분류한다. 이어 돌봄이 필요한 분의 나이, 신장, 체중, 질환, 성별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매칭을 한다. 케어닥, 좋은케어(유니메오), 케어네이션 등이 대표적 회사다.
학생 수준에 따라 난도를 달리해야 하는 사교육 시장도 예외가 아니다. 매스프레소가 운영하는 ‘콴다과외’는 학생의 성적, 목표 등에 맞춰 선생님을 연결해 준다. 맞춤형 외국어 화상회화 플랫폼 리스픽 역시 자체 개발한 매칭 알고리즘을 통해 학생 수준에 따라 적합한 선생님을 실시간으로 추천한다.
최근엔 특정 분야에서 동업자를 찾는 매칭 서비스도 생겨났다. 라인업은 웹소설, 게임 등과 잘 어울리는 그림 작가를 연결해주는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가 보유한 약 23만 명의 그림작가를 장르, 취향 코드, 그림체 등으로 분류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마콘컴퍼니는 최근 AI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플루언서 매칭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유튜브 영상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매칭해준다.
'딱 맞는 남편감 소개'…잘나가는 커플 매니저의 정체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연애 스타일이 ‘자만추’(자연스러운 만남 추구)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소개팅 같은 ‘인만추’(인위적인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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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냐 넌?"… AI가 재현한 30대 최민식 목소리 [Geeks' Briefing]
1인 피자가 대세? 고피자, 매출 50% 넘게 성장 1인 피자 브랜드 ‘고피자’가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 200억, 가맹점 총 매출액 3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매출 130억 대비 50% 이상 성장한 수치다. 고피자는 외식 기업으로서는 드물게 사업초기부터 해외시장에 진출해 현재 인도, 싱가폴, 홍콩, 인도네시아 등 해외 4개국에 50여개, 총 18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바이오 실험 자동화 ‘에이블랩스’ 투자 순항 에이블랩스가 원익투자파트너스로부터 10억원의 프리 A 추가 투자를 유치하고, 스케일업팁스에 최종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에이블랩스는 스케일업팁스를 발판으로 분자진단 자동화 로봇을 개발해 바이오 연구 자동화 시장을 넘어 분자진단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시니어 정기배송 옹고잉, 11.8억원 투자 유치 시니어 인력 기반의 정기배송 대행 솔루션 ‘옹고잉’을 운영하는 내이루리가 11억 8000만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라운드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리 A 라운드에는 기존 주주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를 비롯해 신규 주주로 에이치지이니셔티브(HGI), 고벤처개인투자조합, 브이엔티지(VNTG)가 참여했다. 내이루리는 팁스(TIPS) 지원금 5억원과 투자금 11.8억원을 합쳐 총 17억원의 자금을 추가로 확보하게 됐다. 작년 시드투자 이후 1년 만이다.
패션에 진심인 네이버, 온더룩에 후속 투자 네이버 D2SF가 지난 4월 첫 투자를 진행한 ‘온더룩’에 최근 후속 투자했다고 밝혔다. 온더룩의 이번 시리즈 A 투자 유치금은 70억 원 상당으로 KB인베스트먼트가 주도했다. 온더룩은 최근 경직된 투자 분위기 속에서도 2022년 한 해 동안 약 100억 원의 투자금 유치에 성공했다. 온더룩은 이용자 취향을 분석해 그에 적합한 패션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모바일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자체 제작역량 강화하는 아이스크리에이티브 아이스크리에이티브는 인플루언서 IP를 기반으로 한 사업 확대를 위해 별도 독립 제작 부서인 ‘스튜디오 아이스’를 크리에이터 미디어 사업 부서로 재편했다. 스튜디오 아이스는 소속 크리에이터 IP기반의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 및 라이브 커머스 특화에 집중하며 셀럽 유튜브 신규 채널을 지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9월 소속 미용 만화작가 ‘된다’의 단독 네이버 쇼핑 채널 <산다, 뭐든!>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바 있다.
2022년 MZ의 취미 여가 생활은? 취미 여가 플랫폼 프립(FRIP)이 2022년 취미 여가 생활을 결산하는 트렌드리포트 ‘2022년 우리가 경험한 세상’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올해와 작년의 플랫폼 내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댄스 △테니스 △요가 △클라이밍 등이 순위에 올랐다. 댄스의 경우 작년과 올해 연달아 방영된 ‘스트릿 우먼 파이터’와 ‘스트릿 맨 파이터’의 인기에 힘입어 검색어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판매량도 2배 (92%) 가까이 증가했다. 프립의 스테디셀러 액티비티인 요가도 매출이 94% 증가하며 검색어 순위 2위에 올랐다.
캐치테이블, 인기 대기매장도 솔드아웃 외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가 운영중인 캐치테이블이 ‘노티드’, ‘우정양곱창’ 등 인기 외식매장들과 진행한 예약 프로모션이 전석 매진되는 등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회차를 거듭하며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캐치테이블 예약 프로모션은 소비자들이 줄서서 먹는 인기 매장을 웨이팅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고물가시대, “기프티콘 거래액 전년 대비 46% 성장” 스타트업 더블엔씨가 기프티콘 거래 플랫폼 니콘내콘은 12월 중순까지의 기프티콘 거래액이 전년 대비 46.4% 상승한 50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니콘내콘 내에서 발생한 기프티콘 거래량 또한 전년 동기 대비 34% 포인트 오른 600만 건을 넘어서며 호실적을 달성했다. 소비자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탓에 같은 상품이라도 저렴한 가격을 택하는 알뜰소비 심리가 복합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수퍼톤’ AI 보이스 디에이징 기술로 재현한 30대 최민식 지난 21일 디즈니+를 통해 개봉한 ‘카지노’ 3편에서는 주인공 차무식(최민식 배우)의 젊은 시절이 나온다. 이때 수퍼톤의 ‘AI 보이스 디에이징’ 기술이 적용됐다. 수퍼톤은 30대의 차무식을 연기하기 위해 촬영이 완료된 현장 녹음본을 ‘AI 보이스 디에이징’을 통해 30대의 최민식 배우 목소리로 변환했다.이후 서울의 달, 파이란, 올드보이 등의 목소리들을 분석해 30대 전후 연기력을 유지한 최민식의 목소리 모델을 구현했다. 이 모델을 각 장면에 맞게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스튜디오 팀의 보정 작업을 더해 극사실적인 젊은 시절 목소리가 완성됐다. AI 보이스 디에이징은 전 세계 다양한 연령대의 목소리를 학습해 자연스럽게 목소리를 변경할 수 있는 수퍼톤 독자 AI 오디오 기술이다.
올 한 해 가장많이 도전한 '이것' 건강습관 형성 플랫폼인 ‘챌린저스’가 2022년 한 해 동안 사용자의 앱 내 이용 수치를 담은 연말 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한 해 도전자가 가장 많았던 챌린지는 미라클모닝(아침 기상 챌린지)이었으며, 그 뒤를 이은 챌린지는 22년 인스타그램 키워드로도 선정된 만보걷기로 집계됐다. 올해 챌린저스를 통해 한 번이라도 만보걷기에 도전했던 회원 수는 10만 명이 넘었고, 인증한 회원들의 걸음수를 합하면 총 237억 7000만 보로 기록되됐다. 세 번째로 많이 도전한 건강 챌린지는 ‘건강기능식품 및 약 먹기’로 밝혀졌다.
요양보호사 매칭 플랫폼 ‘보살핌’ 프리 A 투자 유치 요양보호사 매칭 플랫폼 ‘케어파트너’ 운영사 보살핌이 카카오벤처스와 굿워터캐피탈,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스트롱벤처스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보살핌은 요양기관과 요양보호사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보살핌 팀이 방문요양 및 방문목욕센터를 직접 맡아 운영해 보면서 경험했던 노하우와 배움을 이번 사업에 대폭 적용했다.
"누구냐 넌?"… AI가 재현한 30대 최민식 목소리 [Geeks' Briefing]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1인 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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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경제
'문과생 DT 정복기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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