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과생 DT 정복기/DT 공부하기

Data Analysis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소개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제가 준비하고 있는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소개하겠습니다. 

 

본 자격시험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합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는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분석 기획 및 데이터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합니다.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은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 및 고용창출 등 국가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 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직무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데이터분석 준전문가의 직무 

 

그렇다면, 본 자격증의 시험 과목이 궁금하실텐데요. 시험과목은 총 3과목으로 '데이터 이해, 데이터분석기획, 데이터분석'으로 필기시험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 시험 과목 

또한,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합격기준은 총 60점 이상으로 과락기준은 과목별 40%미만 취득 시 입니다. 또한, 2020년 준전문가 시험일정은 오늘 기준 총 2회 남았습니다. 

 

* 시험일정 

무엇보다 자격활용이 궁금하실텐데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격활용 가능한 '기업, 공공, 대학'들이 나와있답니다. 많은 기관에서 데이터분석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고 이미 시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저와 같이 데이터 분석 공부는 하고싶고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께서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도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시험없는 세상에서 살고싶으나, 이 정도의 시험은 자기만족과 쉽게 포기할 수있는 마음을 다잡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총총 

 

* 모든 자격증 관련 자료의 출처는 'K data 자격검정 홈페이지(https://www.dataq.or.kr/www/main.do)' 자료임 

 

 

 

내일배움카드로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자격증' 과정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기록하는 나루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사이언스, R, 파이썬 등 어디선가 들어봤고, 시작은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어 글을 써봅니다

yourforest1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