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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야놀자(yanolja) 코로나 시대에도 성장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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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좋은 보고서를 발간하는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에서 20년 11월 18일에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언택트 시대, 관광 산업의 디지털 혁신 : 위기를 기회로 삼는 "야놀자"의 성장전략'을 공부하겠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내 관광산업동향 

세계관광기구(World Tourism Organization)의 대부분의 패널 전문가들은 2021년 3분기까지 글로벌 해외 관광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약 20%는 2022년에 반등을 전망하고 있으나 코로나 19 이전의 수준으로의 글로벌 해외 관광회복은 2023년 이후에 가능할 것으로 전망 

ⓒ KB경영연구소 

2. 야놀자 디지털 혁신 사례  

관광산업 침체에도 불구하고 테크기반의 기업은 고속 성장 중이며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의 2020년 B2C 예약 거래액은 코로나19로 인한 여가 산업 위축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대비 25% 증가해 1조 5천억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이 중 호텔 예약 거래액은 5천억원 수준으로 2016년 이후 연평균 153%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급호텔 거래액도 연평균 203% 성장해 전체 호텔 거래액의 절반 차지 

ⓒ KB경영연구소 

야놀자는 글로벌 호스탈리티(Hospitality) 데이터 플랫폼으로 여행/여가와 관련된 모든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예약 플랫폼으로 글로벌 1위 클라우드 기반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솔루션 기업임 

전 세계 160여 개국 2만 2천여 개 고객사에 60개 이상의 언어로 숙박업 운영 솔루션 제공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호텔, 레저지설, 레스토랑 등의 여가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SaaS(Software as a Service) 플랫폼을 개발함 

ⓒ KB경영연구소 

야놀자는 최근 3년간 기술 개발에 따른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해 적극적으로 인수합병(M&A) 및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존 OTA(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 여행사) 사업자와 달리 B2C 뿐만 아니라 B2B 시장까지 사업 확대 

ⓒ KB경영연구소 

또한, 민관의 다양한 주체와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해 혁신성과를 창출하고 사업 모델을 확장함 

ⓒ KB경영연구소 

클라우드 기반으로 밸류체인의 각 단계에서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등 첨단 IT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 

ⓒ KB경영연구소 

아프리카 현지 선도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곌하여 5천여 개 이상 호텔 및 레스토랑에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도입할 예정이며, 자회사 이지테크노시스와 함께 아프리카 1위 호텔 디지털 마케팅 기업인 호텔온라인(HotelOnline)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3. 산업 트렌드 변화 및 전망 

과거와 달리 여행 계획과 일정을 중시하게되고, 다양한 경험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면서 경험 소비의 증가로 여행 상품의 콘텐츠화가 가속화되면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 

구입과 소유에서 가치와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행태 변화와 맞물려 여행 상품도 단순히 보고 듣는 관광 중심에서 여행자의 체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하면서, 고객 맞춤형 상품을 위한 데이터 중요성이 부각 

 

ⓒ KB경영연구소

코로나19 확산으로 언택트(비대면) 시대로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내 관광여행 시 정보 획득 경로는 '주변인'이 가장 높았고, '국내 관광여행 시 정보 획득 경로는 ‘주변인’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과거 방문 경험’, ‘인터넷 사이트/모바일 앱’ 등의 순이며, 해외 관광여행 시에는 ‘주변인’ 다음으로 ‘인터넷 사이트/모바일 앱’ 등의 순

ⓒ KB경영연구소

최근에는 IT기술 발달로 플랫폼(Platform)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이 진화하면서 통일된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의 신속한 효율성 확보가 가능해지고, 소비자의 개별적 선택이 가능

ⓒ KB경영연구소

서비스 제공자들은 기술 인프라 기반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IT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주로 스마트 기기와 IoT 기술 혁신에 기반한 서비스 플랫폼의 디지털화에 초점을 두고 클라우드,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ICT기술을 활용한 첨단 서비스를 제공 

ⓒ KB경영연구소

 

여행(Travel)과 기술(Tech)의 합성어인 트래블 테크(Travel Tech) 기술의 진화와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

ⓒ KB경영연구소

최근 몇 년간 글로벌 OTA(온라인 여행사)들은 공격적 M&A를 통해 유망 테크 업체를 지속적으로 인수하여 여행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서 비즈니스를 확장하여 시장 내 기술 지배력 확대

ⓒ KB경영연구소

 

※ 출처: KB경영연구소 

 

KB경영연구소

 

kbf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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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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