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구독해서 보고 있는 성장산업관련 한국경제 기사를 정리합니다.
1. 24% 뛴 상아프론테크..'수소 밸류체인' 뜬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일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인천과 울산에 수소연료전지 생산을 위한 신공장을 지을 예정으로, 투자 금액은 1조3216억원에 달한다는 내용이었다.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3년부터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날 발표는 수소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 것이라는 ‘신호’가 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뿐 아니라 열차·선박·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지난 1주일간 수소산업 밸류체인에 포함된 기업들의 주가가 급상승했다.
수소 밸류체인 주가 급등
현대모비스는 8월 넷째주(23~27일) 한 주간 8% 오른 27만1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수소 관련 밸류체인에 속한 기업 주가는 더 큰 폭으로 뛰었다. 효성그룹 계열사들이 대표적이다. 독일 린데와 손잡고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 공장을 건립할 예정으로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 1위인 효성중공업(18%), 수소 연료탱크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효성첨단소재(14%) 등의 주가가 급등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도 수소차에 들어가는 수분제어장치와 막전극접합체(MEA)를 생산하고 있어 수소 관련주로 분류된다. 이 기간 주가는 17% 상승했다. 발전용 연료전지를 만드는 두산퓨얼셀(17%),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원료인 고분자전해질막(멤브레인)을 만드는 상아프론테크(24%) 등의 주가도 급등했다.
국내외 호재는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 상원이 통과시킨 1조2000억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에 수소산업이 포함됐다. 유럽연합(EU)에서는 탄소감축 목표를 상향하면서 주요 도로 150㎞마다 수소차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등 각종 정책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음달 7일 현대차그룹이 수소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글로벌 행사 ‘하이드로젠 웨이브’를 개최할 예정이다. 8일에는 현대자동차, SK, 롯데, 포스코, 한화, 현대중공업, GS, 두산, 효성, 코오롱 등 10개 그룹이 주축이 된 수소기업협의체가 공식 출범한다. 각사 총수들이 8~10일 열리는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참석해 기업 간 협업을 약속하고 수소경제 실현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대체 불가능한 업체 발굴할 때”
시장에서는 수소·연료전지 테마가 전기차·2차전지 테마에 비해서는 아직 규모가 작지만 장기 성장 가능성은 오히려 크다고 분석한다. 정성한 신한자산운용 알파운용센터장은 “전기차 소재의 경우 많은 후발주자가 관련 사업에 뛰어들면서 투자 및 마진 경쟁을 벌여야 할 시기가 오고 있다”며 “반면 아직 시장 진입 초입 국면에 있는 수소산업은 매출, 마진, 밸류에이션이 큰 폭으로 성장할 기회가 있다”고 분석했다.
그중에서도 대체할 수 없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수소연료전지 멤브레인은 연료전지 내 전기를 발생시키는 스택의 핵심 소재다. 상아프론테크는 45년 이상 쌓은 불소수지 가공 기술을 활용해 고품질 PTFE 나노 멤브레인을 국산화했다. 그 전까지는 미국 고어사가 시장을 잠식해 수입에 의존해왔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상아프론테크가 신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멤브레인은 수소 시대에 가장 필요한 소재로, 멤브레인 하나만으로도 글로벌 소재 업체로 성장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수소 밸류체인에 투자하려면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지난달 나스닥에 상장한 글로벌X 하이드로젠 ETF(HYDR)가 대표적이다. 캐나다 수소연료전지 기업 발라드 파워 시스템즈(BLDP), 플러그파워(PLUG), 블룸에너지(BE) 등을 담고 있으며 국내 기업 중에는 두산퓨얼셀을 4.97% 담고 있다.
24% 뛴 상아프론테크..'수소 밸류체인' 뜬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일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인천과 울산에 수소연료전지 생산을 위한 신공장을 지을 예정으로, 투자 금액은 1조3216억원에 달한다는 내용이었다. 올 하반기 착공에 들
news.v.daum.net
2. 고철값 뛰는데 철광석은 급락..'脫탄소'가 원자재 가격 뒤흔든다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한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움직임이 원자재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중국 등 주요 철강 생산국이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해 철광석 대신 고철 활용 비율을 높이면서 철광석 가격은 급락하고 고철가는 급등하고 있다.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수요 증가는 리튬, 니켈, 알루미늄 등 비철금속 폭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원자재 가격의 출렁임은 일시적 현상이 아닌, 탄소중립이 불러온 산업 재편에서 비롯된 구조적 변화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철광석·고철 이례적 ‘디커플링’
최근 원자재 시장 변동은 철강산업에서 촉발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철강 생산의 원료인 철광석과 고철 가격이 따로 움직이는 ‘디커플링(탈동조화)’이라는 이례적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한 달 전까지 t당 220~230달러 수준이던 철광석 가격은 최근 130~140달러 선으로 떨어지며 역대 최대 단기 낙폭을 보였다. 반면 고철 가격은 t당 60만원대를 돌파하며 1년 전에 비해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철광석은 주로 코크스를 태워 발생하는 열을 활용하는 고로에서 쇳물로 만들어진다. 고철을 넣고 전기를 연료로 활용하는 전기로에서도 쇳물을 뽑는다. 원가 절감을 위해 고로 공법으로 쇳물을 뽑을 때도 고철을 10% 정도 넣는다. 철광석과 고철 가격은 석유와 달리 지정학적 요인의 영향도 적다 보니 조선, 자동차, 전자, 건설 등 전방산업 경기에 따라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왔다.
세계 철강 생산의 약 50%를 차지하는 중국이 이런 가격 동조화 현상에 균열을 냈다. 중국은 206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대대적인 철강산업 구조 개편에 나섰다. 중국 전체 이산화탄소 배출의 15%를 차지하는 철강산업의 변화 없이 목표 달성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중국 정부는 철강 감산과 함께 생산과정에서 다량의 탄소를 배출하는 고로 기반 생산을 줄이고 전기로 비중을 확대하는 산업 재편에 들어갔다. 탄소 배출량이 고로 공법의 25% 수준인 전기로 비중을 현재 전체 철강 생산의 10% 수준에서 2030년 40%까지 늘리는 게 핵심이다.
실제로 중국은 7월 조강(쇳물) 생산량을 전년 동기 대비 약 8% 감소한 8679만t으로 줄였다. 반면 고철 활용 비율을 높여 중국 내 고철 수요는 10~20%가량 급증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일본 한국 러시아 등 고로 비중이 높은 철강 생산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움직임”이라며 “일시적 현상이 아닌, 구조적인 변화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新자원전쟁 대비해야”
친환경 모빌리티의 핵심인 2차전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비철금속 시장도 요동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 원료인 리튬, 니켈을 비롯해 특수강의 핵심 원료인 텅스텐, 코발트, 마그네슘 등의 가격이 올 들어 폭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상당수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기업들은 대응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철강업계에선 안정적인 고철 공급망 구축이 과제로 떠올랐다. 그간 국내 철강업체들의 고철 수입 비중은 20%에 불과했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포스코가 고철 활용 비율 확대에 나서면서 공급 부족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철강회사들은 해외 수입원 다변화를 추진 중이지만 녹록지 않다. 중국 러시아 등 주요 고철 생산국이 관세 장벽을 쌓으며 사실상 고철 수출길을 막고 있어서다.
배터리 제조사와 소재 업체들은 원자재 확보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호주 원자재 업체들과 장기 공급 계약을 잇따라 맺으며 향후 10여 년간 전기차 250만 대분 배터리 제조에 쓰일 니켈 14만1000t과 코발트 1만4000t을 확보했다. 포스코도 지난 5월 호주 니켈 광업·제련 기업에 2700억원을 투자해 안정적 공급 기반을 마련했다.
전문가들은 원자재 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신(新)자원전쟁’을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원자재 확보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류성원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전략팀장은 “정부가 최근 산업용 희소금속 비축물량 확대에 나섰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하다”며 “막대한 투자비용과 실패 가능성을 안고 있는 해외자원 개발에서 정부가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고철값 뛰는데 철광석은 급락..'脫탄소'가 원자재 가격 뒤흔든다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한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움직임이 원자재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중국 등 주요 철강 생산국이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해 철광석 대신 고철 활용 비율을 높이면서 철광석
news.v.daum.net
출처: 한국경제
'지속가능 경제활동 >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 쇼피파이·스퀘어·데이터독 성장주, 스노우플레이크, 디즈니 etc. (1) | 2021.09.12 |
---|---|
[연금/배당] TIF(타깃인컴펀드) / 배당주 추천 (1) | 2021.09.04 |
퇴직연금 준비 노하우 ⑧ 디폴트 옵션 '오해와 진실' (1) | 2021.08.11 |
퇴직연금 준비 노하우 ⑦ 노후자금 불려주는 알짜 상품들 (0) | 2021.08.11 |
퇴직연금 준비 노하우 ⑥ 노후자금 불려주는 알짜 상품들 (1) | 2021.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