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종이신문으로 구독해서 보고 있는 한국경제 미국주식관련 기사를 정리합니다.
1. 쇼피파이·스퀘어·데이터독.."성장株의 신세계로 가라"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으로 불리던 월트 디즈니는 한때 사양 산업에 있는 기업으로 분류됐다. 기존 사업의 성장성이 한계에 부딪힌 탓이다. 뉴욕거래소에 상장된 디즈니 주가는 2015년 이후 4년간 지지부진했다. 상승하는 여느 미국 주식들과 달랐다. 최근 디즈니가 달라지고 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를 비롯해 메타버스로 꾸며질 미래형 테마파크까지 미래 성장 동력이 새롭게 장착됐다는 평가다. 이 덕분에 투자매력도가 높아지면서 어른들의 ‘꿈의 주식’으로 재평가받고 있다.
국내 8개(대신·미래에셋·삼성·신한·하나·한투·KB·NH투자증권) 증권사 해외주식 전문가들이 추억의 종목 가운데 다시 주목할 만한 종목으로 디즈니를 꼽은 이유다. 한때 과거 명성을 잃고 추락했던 GM과 IBM을 비롯해 나스닥 증시에 입성한 지 석 달이 채 안 된 D로컬까지 앞으로가 기대되는 유망주에 이름을 올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부활
한국경제신문은 8개 증권사를 통해 총 네 가지 질문으로 나눠 해외주식을 추천받았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 앞으로가 더욱 빛날 주식 △추억의 종목(전통산업) 중 다시 주목할 만한 종목 △‘제2의 테슬라’가 될 차세대 혁신 주도주 △10년 후가 기대되는 신규 유망주 등이다.
시총 상위 종목 중에선 마이크로소프트가 압도적인 표(5표)를 얻었다. 기존 수익원인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클라우드 부문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향후 데이터 사용량이 꾸준히 늘면서 클라우드 시장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이를 선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한국투자증권은 “클라우드 수요가 증가하는 데다 연말 출시될 윈도11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게임, 보안, 링크트인의 성장성도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4표)에도 기대감이 쏟아졌다.
대신증권은 “클라우드,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게임 등의 비즈니스가 성장할수록 수혜를 입는 구조”라고 평가했다. 엔비디아와 같은 표를 받은 알파벳(구글)에 대해 임지용 NH투자증권 책임연구원은 “하반기 광고 실적이 우려했던 것보다 괜찮을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것으로 보이는 클라우드 사업부가 내년부터 유의미하게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AI, 헬스케어와 관련한 혁신 자회사 딥마인드, 캘리코, 베릴리 등의 잠재적 가치도 밸류에이션에 반영돼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제2의 테슬라 널려있다
8인의 전문가는 ‘제2의 테슬라가 될 차세대 혁신 주도주’를 꼽는 질문에 총 13개 종목을 추천했다. 2표 이상 중복 선택을 받은 종목은 스노플레이크가 유일할 만큼 다양한 종목이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증시를 두고 ‘세상은 넓고 투자할 종목은 많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미래에셋증권이 기대주로 꼽은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경우 보안 시장의 판도를 바꿀 혁신기업으로 꼽힌다. 기업들의 클라우드 수요가 늘수록 보안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PC, 노트북, 모바일 등 모든 디바이스에 걸쳐 실시간으로 위협을 탐지하고 대응하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더욱 각광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2019년 6월 상장한 이후 2년여 만에 주가는 379.71% 상승했다.
하나금융투자는 도큐사인과 서비스나인을 제2의 테슬라로 꼽았다. 특히 지난 6월 이후 석 달 만에 주가가 55%가량 뛴 전자 서명 및 디지털 계약 체결 솔루션 글로벌 1위 사업자인 도큐사인에 대해 “전자 서명, 계약체결 자동화에 대한 수요는 코로나 상황과 상관없이 중장기적으로 높은 상승세가 지속될 전망”이라며 향후 성장성이 더욱 크다고 평가했다.
이 밖에도 추억의 종목(전통산업) 중 다시 주목할 만한 주식으로 GM, IBM, 월마트 등이 해외주식 전문가들의 선택을 받았다. 새로운 경쟁자에 밀려 그간 주가가 지지부진했던 종목들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월마트에 대해 “미국 1위 할인점인 월마트의 온라인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며 “월마트닷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쇼피파이·어도비와 제휴하는 등 아마존 대항을 위한 연합군을 결성해 신규 고객 유입이 기대된다”고 관측했다.
쇼피파이·스퀘어·데이터독.."성장株의 신세계로 가라"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으로 불리던 월트 디즈니는 한때 사양 산업에 있는 기업으로 분류됐다. 기존 사업의 성장성이 한계에 부딪힌 탓이다. 뉴욕거래소에 상장된 디즈니 주가는 2015년 이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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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 장벽' 허문 눈송이, IBM 시총 넘보다
슈퍼볼 경기가 열리는 날은 미국 전역에서 피자헛 직원들이 가장 바쁜 날이다. 매년 슈퍼볼을 앞두고 피자헛 본사 데이터 서비스팀은 골머리를 앓아야 했다. 피자 주문이 밀려들면서 쌓이는 데이터가 평상시의 세 배에 달했다. 문제는 이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없다는 점이었다.
슈퍼볼만을 위해 자체 서버를 새로 구축하는 것은 시간과 돈 낭비였다.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창고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노플레이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 배경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 정보에서부터 주문하는 피자 종류, 배달 시간까지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머신러닝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주문 상황은 물론 앞으로의 주문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됐다. 파이잘 케이피 피자헛 데이터서비스팀 시니어 매니저는 “스노플레이크 데이터 장터에서 내려받은 지역별 날씨 정보를 접목해 날씨와 피자 주문의 상관관계도 분석했다”며 “날씨에 특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데이터 장벽’을 허물자
2012년 설립돼 지난해 9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스노플레이크는 기업들에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창고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상장 당시 워런 버핏도 투자해 화제가 됐다. 기술주와 공모주 투자를 꺼리는 것으로 유명한 버핏이 스노플레이크 공모주에 투자했다는 소식에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진짜 유니콘을 보는 것보다 드문 일”이라고 평가했을 정도다.
과거 기업들은 자체 서버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저장했다. 보안 때문이었다. 하지만 서버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기엔 데이터양이 너무 많아졌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확산되면서 클라우드의 필요성은 더 커졌다. 늘어난 데이터를 탄력적으로 저장하고 빠르게 분석하기 위해 스노플레이크 같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창고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기존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던 기업들도 스노플레이크의 문을 두드렸다. 스노플레이크를 활용하면 ‘데이터 장벽(data silo)’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 고객사 중 하나인 펩시코는 전 세계에서 다양한 음료를 판매한다. 지역별, 부서별로 다른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어 세계의 고객 및 구매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스노플레이크는 아마존 AWS,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구글 클라우드 등 서로 다른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끌어와 이를 통합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북미 지역 아마존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와 아시아 지역 MS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하는 것이다.
현재 스노플레이크의 고객사는 5000개에 달한다. 마이크론, 펩시코, 언더아머, 블랙록, 도어대시 등 제조, 유통, 금융, 스타트업까지 다양하다. 스노플레이크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 풀을 늘려 ‘데이터 공유 플랫폼(data marketplace)’ 역할을 하는 것이다.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사고팔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유일한 단점은 고평가된 주가”
글로벌 애널리스트들은 “스노플레이크의 유일한 단점은 주가”라고 평가한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5억9205만달러.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영업손실은 5억4394만달러에 달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주가가 공모가(120달러)의 세 배가 넘는 390달러까지 치솟으면서 110년 역사의 IBM 시가총액을 제치기도 했다. 당시 시가총액은 1100억달러까지 치솟았다.
IBM의 지난해 매출은 약 736억달러, 영업이익은 69억달러였다. 설립된 지 8년 된 적자 회사가 매출 100배 규모인 전통 강호의 시가총액을 넘어서면서 기술주 거품 논란도 일었다. 10년 후 매출까지 끌어와 투자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후 조정을 거쳐 지난 3일 기준 주가는 310달러, 주가매출비율(PSR)은 109.59배다.
회사 측은 2029년까지 매출을 100억달러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회사가 장기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애널리스트는 거의 없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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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장벽' 허문 눈송이, IBM 시총 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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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주식은?' 증권맨에 물었더니..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주식을 묻는 증권사 설문조사에서 디즈니는 매번 상위권을 차지한다. 미키마우스에서 어벤져스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디즈니는 종목 인지도만 놓고 보면 애플 못지않다.
하지만 실제 디즈니 주식을 사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테마파크, 미디어 네트워크 등 기존 사업의 성장성이 높지 않아 가치주로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재미없는 주가 흐름을 보였다.
코로나19 위기에 디즈니는 변신했고, 성공했다. 매출의 40%를 차지하던 테마파크가 문을 닫은 사이 그 자리를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인 디즈니플러스가 메꿨다. 디즈니는 성장주로 재평가받고 있다. 디즈니플러스 성장세와 함께 주가 상승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디즈니 주가는 7일(현지시간) 1.85% 오른 184.3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올 들어서는 주가가 내내 박스권이다. 코로나19 재확산세로 레저·엔터테인먼트 업종 투자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단기 주가가 아니라 디즈니의 변신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디즈니의 역사를 보면 위기 때마다 변화를 시도했고, 그 변화가 회사를 크게 성장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1970년대 디즈니는 기존의 단편 애니메이션이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성장 한계에 부딪혔다.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인력 육성에 대규모 투자를 감행해 기술 혁신을 이뤄냈다. 이때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이 디즈니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인어공주(1989년), 미녀와야수(1991년), 알라딘(1992년), 라이온킹(1994년) 등이다.
1990년대 들어 기존의 컬러 애니메이션은 인기가 떨어졌다. 그 자리를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이 빠르게 차지했다. 픽사스튜디오의 토이스토리(1995년)가 첫 번째 3D(3차원) 컴퓨터그래픽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디즈니로선 큰 위기였다. 디즈니는 재빠르게 애니메이션 관련 설비를 처분했다. 대신 2006년 픽사스튜디오를 인수했다. 2009년엔 마블엔터테인먼트까지 인수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IP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마블 인수 후 지금까지 디즈니 주가는 6배 넘게 올랐다.
경기 방어+성장성까지
코로나19는 디즈니에 위기였다. 2018년 매출의 41%를 차지하던 테마파크 매출 비중은 23%로 거의 반토막났다. 하지만 디즈니는 디지털로 무대를 옮겼다. 2019년 11월 12일 OTT 디즈니플러스를 정식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풍부한 콘텐츠 덕분에 빠르게 성장했다. 당초 회사 측은 디즈니플러스의 2024년 가입자 수 목표치를 7500만 명으로 잡았다. 올해 이미 1억1600만 명으로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디즈니는 2024년 목표치를 2억4500만 명으로 기존 대비 3배 이상 늘려 잡았다. 디즈니의 막강한 IP가 다른 OTT와 차별화된 성장세를 이끌었다.
해외 진출 속도도 높이고 있다. 이날 디즈니는 디즈니플러스가 오는 11월 12일 한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과 대만에도 같은 달 출시한다. 하반기에는 그동안 주가 발목을 잡았던 테마파크 부문 회복세가 더해질 전망이다.
디즈니플러스의 성장세 덕에 기존 밸류에이션도 달라지고 있다. 현재 디즈니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36배 수준이다. 코로나19 이전에는 20배대에서 거래돼왔다. 지난해 말부터 올초까지는 60~70배까지 치솟기도 했다.
OTT 성장에 따라 플랫폼주의 밸류에이션을 인정받고 있는 과정이다. JP모간은 디즈니에 대해 최근 리포트에서 “기존 산업에서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과 (실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디즈니는 올해도 미디어 업종 가운데 최고의 선택 대상”이라고 평가했다.
하반기 실적 개선 기대에 따라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도 오르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디즈니 목표주가를 기존 215달러에서 218달러로 올렸다. 캐나다왕립은행도 목표주가를 202달러에서 21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28명의 애널리스트 중 21명이 매수 의견을 나타냈다. 이들의 목표주가 평균은 210.52달러로 14%의 상승여력이 남았다는 계산이다. 최고 목표주가는 230달러다.
출처: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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