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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의 재접근/관광정책 & 트렌드

[관광뉴스] 2024 파리올림픽 포스터, 하나투어 800만원 패키지 여행 3시간 만에 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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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경제 소개된 관광관련 뉴스를 살펴봅니다. 


파리올림픽 포스터, 알고보니 '에르메스 작가' 작품

오르세 미술관에서 공개
프랑스 출신 작가 위고 가토니
수작업으로 2천시간 들여 완성
숨은 그림 찾기 같은 파격 선택
에르메스와 스카프 등 협업

프랑스 디자이너 위고 가토니가 그린 파리올림픽 포스터와 패럴림픽 포스터. 두 개의 포스터를 옆으로 붙이면 한 장의 그림이 된다.

오는 7월 열리는 2024 파리올림픽과 패럴림픽 포스터는 역대 올림픽 스타일과 완전히 다르다. 먼저 누구나 쉽게 의미를 파악하고 상징을 알아볼 수 있는 간결함의 공식을 과감히 탈피했다. 최근 프랑스 파리 오르세미술관에서 가로 5m, 세로 4m의 대형 작품으로 공개된 포스터는 마치 숨은그림찾기 같았다. 파리라는 도시와 올림픽을 의미하는 상징을 포스터 곳곳에 숨겨 놨다.

포스터를 그린 작가는 프랑스 일러스트레이터 위고 가토니(사진)다. 그는 꿈속 캐릭터를 그림에 옮기며 비현실적인 세계를 묘사하는 드로잉 작품을 주로 그린다. 신화에서 영감을 받는다는 그의 그림은 화려하고 세밀하며 빈틈없다. 가토니는 명품 에르메스의 스카프 디자이너로 널리 알려진 작가다. 2017년 서울 압구정 에르메스 도산파크 공사 당시, 텅 빈 매장 윈도 6곳에 ‘열심히 일하는 말’ 그림을 그려 넣으며 한국과도 인연을 맺었다.

에르메스와 가토니가 인연을 맺은 건 2013년. 에르메스는 그가 런던 올림픽을 기념하며 출판한 책 <자전거> 속 일러스트를 보고 먼저 러브콜을 보냈다. 그렇게 첫 협력작인 ‘히포폴리스’ 스카프가 세상에 나왔다. 이후 그는 에르메스, 까르띠에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와 상품 디자인부터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제작까지 함께하고 있다.

그는 올림픽 포스터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연필과 물감 등만을 이용해 2000시간을 투입했다. 가토니는 포스터를 공개하는 자리에서 “모든 것을 손으로 그렸기 때문에 각 상징물이 독특하게 빛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가토니는 에펠탑을 중심으로 파리의 상징물을 곳곳에 넣었다. 다이빙대에는 아주 조그만 글씨로 ‘CITIUS, ALTIUS, FORTIUS - COMMUNITER’라고 적었다. ‘더 빠르게, 더 높게, 더 강하게 - 함께’라는 올림픽 3대 정신을 새겼다.

가토니가 파리 올림픽 포스터를 그리게 된 건 요아킴 롱생 파리올림픽 디자인 담당이사의 요청을 받았기 때문이다. 롱생 이사는 전화를 걸어 다짜고짜 “포스터를 그려 달라”고 했다. 그는 롱생 이사를 만나고 돌아오는 길에 바로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한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이번 포스터의 초안이 된 스케치를 그렸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파리올림픽 포스터, 알고보니 '에르메스 작가' 작품

오는 7월 열리는 2024 파리올림픽과 패럴림픽 포스터는 역대 올림픽 스타일과 완전히 다르다. 먼저 누구나 쉽게 의미를 파악하고 상징을 알아볼 수 있는 간결함의 공식을 과감히 탈피했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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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만원짜리 3시간 만에 완판…패키지 여행 '대반전'


인플루언서와 함께 여행가기 등
이색체험 앞세워 2030에 인기
하나투어·모두투어·노랑풍선
흑자전환 이어 올 최대실적 전망


하나투어는 올초 약 800만원짜리 미국 패키지 여행상품을 선착순으로 내놨다. 결과는 대성공. 오픈 3시간 만에 24명 자리가 모두 예약됐다. 이 중 70%는 20~30대였다. 고가 상품이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끈 비결은 바로 농구 전문가 조현일 해설위원이었다. 조 위원과 함께 미국 프로농구(NBA) 경기를 관람하면서 설명을 들을 기회를 잡으려고 농구 팬들이 몰린 것이다.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패키지여행이 젊어지고 있다. 인플루언서나 전문가와 함께 테마여행을 떠나는가 하면 ‘프리다이빙’ ‘위스키’ 등 같은 취미를 공유할 수 있는 이색 상품으로 20~30대를 끌어들이고 있다. 코로나19 때 고사 위기에 몰렸던 국내 여행사는 이런 상품을 앞세워 지난해 흑자로 전환했고, 올해 최대 실적을 노리고 있다.

인플루언서·버킷리스트 앞세워 인기

15일 하나투어에 따르면 지난해 20~30대의 여행 상품 예약 건수는 1년 새 세 배 증가했다. 대부분은 패키지 상품 구매자였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과거 패키지 상품의 주 고객이 중장년층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증가세”라고 했다. 모두투어도 홈페이지 회원 중 20~30대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보다 22% 증가했다.

패키지여행이 ‘단순 편리함’을 넘어 ‘이색 체험’으로 진화한 덕분이다. 과거엔 교통, 숙박, 식사, 입장권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었지만, 지금은 여기에 더해 자유여행에선 경험하기 힘든 이색 체험을 핵심 콘텐츠로 넣었다. 팝 전문 유튜버와 스페인 음악 페스티벌을 함께 가거나, 여행작가가 동행하는 몽골 여행 패키지 등을 선보인 하나투어가 대표적이다. 이들 상품은 오픈한 지 단 몇 분 만에 ‘완판’됐다. SNS 인플루언서와 함께 태국 그리스 등으로 떠나는 ‘컨셉투어’(모두투어), 방송에 나온 여행지·맛집 등을 가는 패키지 상품(노랑풍선) 등도 인기다.

여행사들은 20~30대의 패키지 수요가 늘자 아예 이들 연령대 전용 상품까지 내놓고 있다. 하나투어는 지난해 말 30대만 예약할 수 있는 ‘30대 버킷리스트 케냐·탄자니아’ 상품을 출시했다.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이 섞여서 다니는 기존 패키지 상품과 달리 또래끼리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어 좋다는 반응이 많았다.

 “여행 3사, 올해 실적 더 좋다”

패키지 상품 흥행은 엔데믹 이후 젊은 층의 여행소비가 먼저 살아난 것과 맞물리면서 여행사의 호실적을 이끌었다. 지난해 국내 여행사 3사(하나투어·모두투어·노랑풍선)는 일제히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매출도 각각 200~300% 늘었다. 증권가에선 “젊은 층에 이어 중장년층 여행도 늘어난 만큼 올해 여행사 실적이 작년보다 더 좋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패키지 상품 고객층이 확대되면서 이 분야에 힘을 쏟는 건 전통 여행사뿐이 아니다. 국내 1위 온라인 여행사(OTA) 야놀자는 최근 모두투어와 손잡고 공동으로 패키지 상품을 만들기로 했다. 쿠팡도 최근 아마존 출신 인력을 ‘쿠팡트래블’ 디렉터로 앉히는 등 여행 부문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800만원짜리 3시간 만에 완판…패키지 여행 '대반전'

하나투어는 올초 약 800만원짜리 미국 패키지 여행상품을 선착순으로 내놨다. 결과는 대성공. 오픈 3시간 만에 24명 자리가 모두 예약됐다. 이 중 70%는 20~30대였다. 고가 상품이 젊은 층 사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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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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