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보호는 필수/친환경 콘텐츠

친환경 기업 소개_호텔 Anthenea, 프라이탁(Freitag), 니베아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이번에는 친환경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살펴볼 기업은 '① 친환경 호텔 안테네, ②업사이클 가방 프라이탁, ③리필 스테이션을 제시한 니베아'입니다. 


1. 세계 최초 전기로 유지되는 친환경 호텔, 안테네 

ⓒ Anthenea

선박 건축가 장 미쉘 뒤칸셀의 야심작으로 육지에 더 이상 세울만한 부지가 없다고 느껴 바다에 주목하여 자연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바다 위에 만들겠다는 계획으로 15년 간의 개발 끝에 완성한 안테네 호텔입니다. 세계 최초로 떠다니는 친환경 호텔은 연꽃을 닮은 구형태로 '표면 장력' 원리를 극대화해 파도와 급류 등에 가장 효율적으로 저항할 수 있습니다. 

ⓒ Anthenea

내부는 총 15평 크기, 크게 3가지 공간으로 나뉩니다. 침실, 거실 그리고 야외 휴식공간이 있으며 야외에는 각도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지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붕 아래에는 바다 위 풍경을 360도로 즐길 수 있는 원형 소파가 높여져 있고 총 12명이 앉아 음식을 먹고 대화할 수 있는 넉넉한 크기입니다. 

ⓒ Anthenea

안테네는 태양열을 흡수해 에너지를 흡수해 에너지를 만드는 태양 전지 5개가 부착돼 있어 무소음 모터와 기계 시스템을 가동합니다. 전적으로 태양으로 부터 동력을 공급받기 때문에 바다 위에서 무한정 떠 있을 수 있습니다. 온수와 식수도 공급받을 수 있으며, 사용된 물은 탑재된 정수 시스템을 통해 깨끗하게 정화돼 방출됩니다. 

ⓒ Anthenea

안테네는 고급 호텔 스위트 룸 스파, 행사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판매가는 약 6억 3천만원($535,000)이고 생태보전에 관심이 있다면 프랑스 브르타뉴 지방에서 직접 묵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숙박요금은 약 40만 원($336) 정도 된다고 합니다.

ⓒ Anthenea


2. 업사이클링* 가방 프라이탁 

* 업사이클링(Upcycling) : 단순한 재활용이 아닌 버릴 물건으로 뭔가 생산적인 것을만들어 새로운 의미를 찾자는 개념으로 재활용/리사이클링(Recycling)과는 다름 

ⓒ Freitag

프라이탁(FREITAG)은 1993년 마커스 프라이탁, 다니엘 프라이탁 형제가 설립한 가방제조 회사입니다. 이들은 처음에 상업적 용도가 아닌 비가 와도 젖지 않게 할 만한 튼튼한 메신저 백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서 가방 만드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가방의 소재는 타폴린이라는 방수천, 자동차의 안전벨트, 폐자전거의 고무 튜브 등 재활용 소재에서 얻었으며 반드시 일정기간 사용한 재료만으로 만들었습니다. 모든 제품이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면 모든 제품은 개별적 디자인을 가집니다. 

ⓒ Freitag

프라이탁은 SWAP(Shopping Without Any Payment) 캠페인을 통해 오랜 사용으로 지겨워진 가방을 교환할 수있습니다. 마음에 해당 앱에 들어가서 마음에 들면 자신의 것으로 하여 새 가방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 Freitag

3. 플라스틱 사용량과 생산량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리필 스테이션을 제시한 니베아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노력이 절실한 요즘 니베아를 보유한 독일계 화장품 기업인 바이어스드로는 플라스틱 사용량과 생산량을 모두 줄일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Refill Station)을 제시했습니다. 기획 의도는 간단합니다. 샴푸, 로션, 샤워 젤 등을 전부 사용한 뒤, 화장품 통을 버리지 말고 공병에 내용물을 다시 채우라는 것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이 리필용 상품을 사용하지만, 니베아는 샤워젤 리필 스테이션을 개발했습니다. 이처럼 니베아와 같이 환경에 힘쓰는 기업들이 많아지길 기대합니다. 


파타고니아의 대표이자 환경운동가인 이본 쉬나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기업이므로 소비자에게 환경에 대한 관심을 촉구한다. 이처럼 우리 모두 친환경 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 삶에도 환경을 보호하는 행동으로 직결되길 다함께 노력합시다. 


<자료출처>

* 세계 최초! 전기로 유지되는 바다 위 친환경 호텔, 안테네, 네이버 디자인, 네이버 블로그 
* Anthenea 공식홈페이지 
* 프라이탁, 위키백과 
* Freitag 공식홈페이지 
* 세계적 화장품 기업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 네이버 디자인, 네이버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