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보호는 필수/친환경 콘텐츠

[책추천] 환경부 2020 우수환경도서 105종 선정 발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환경 관련 주제로 다양한 콘텐츠를 찾던 중 1993년부터 시작해 올해 15회째를 맞은 환경부의 우수환경도서 공모전을 개최하여 환경 사랑의 지혜가 담긴 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꽤 오랜기간 환경부에서 좋은 일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그럼 올해 발표된 우수환경 도서를 소개하겠습니다. 

선정된 도서들을 살펴보면 생태를 주로 한 도서뿐만 아니라 폐기물, 미세먼지, 기후위기 등 최근 환경 현안을 담은 도서들로 다수 선정되었습니다. 연령을 기준으로 보면 유아용 우수도서에는 씨앗이 오랜 시간 인내하며 싹을 틔우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그림책 씨앗 100개가 어디로 갔을까?’ 12종이 선정되었습니다. 

ⓒ Yes24

 

씨앗 100개가 어디로 갔을까?

아주 길지만 즐거운 기다림기다리고 기다리면 모든 일이 잘될 거야!씨앗 100개가 어디로 갔을까는 오랜 시간 인내하며 희망을 싹 틔우는 아름다운 자연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자연이 선물하는

www.yes24.com

초등용 우수도서에는 새의 관점에서 인간의 개발로 인한 낯선 환경으로 겪는 두려움과 위기감을 담은 동화 ‘하늘이 딱딱했대?’ 등 49종이 선정됐습니다. 

ⓒ Yes24

 

하늘이 딱딱했대?

학교종이땡땡땡 10권. 갑자기 생긴 ‘딱딱한 하늘’ 때문에 마음대로 하늘을 날 자유를 빼앗긴 새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입니다. 숲속 새들이 언제부터인가 하나둘씩 다치기 시작했어요. ‘딱

www.yes24.com

청소년 우수도서는 내가 누린 자연이 온전히 다음 세대에 전해지기 바라는 환경운동가가 미래의 청소년에게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 ‘환경과 생태 쫌 아는 10대’ 등 12종입니다. 성인용 우수도서는 13년간 북한산 국립공원 진관동 습지를 보전하는 과정에서 관찰한 습지 생태계의 변화와 다양한 생물상을 꼼꼼히 담은 그림일기 ‘습지 그림일기’ 등 26종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연령 우수도서는 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누구도 모르는 쓰레기의 비밀을 파헤치기 위한 17,000여 시간의 기록을 담은 수필집 ‘쓰레기책’ 등 6종입니다.

ⓒ Yes24

 

쓰레기책

“쓰레기는 어디로 가는가?”지구촌장 이동학이 쓰레기를 찾아 떠난 1만 7000시간의 기록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누구도 정확히 모르는 쓰레기의 비밀『쓰레기책』은 지구촌장 이동학

www.yes24.com

이러한 우수환경도서 선정기준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이러한 심사기준을 통해 선정된 올해 환경도서 105권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제가 유일하게 읽은 책은 '파타고니아, 파도가칠 때는 서핑을' 한 권입니다. 이외에도 읽고 싶은 책인 '2050 거주불능지구'도 있습니다. 

책은 우리에게 환경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련 도서를 읽으며 지구를 보호합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총총 

※ 출처 : 환경부 보도자료, www.me.go.kr/home/web/board/read.do?boardMasterId=1&boardId=1386090&menuId=28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