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보호는 필수/친환경 콘텐츠

[친환경] 대기업, 일제히 수소 트랜스포메이션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수소와 관련된 한국경제 기사를 정리합니다. 


"현대차가 너무 앞서갔다"..애물단지 취급 받던 '넥쏘'의 반전

스트롱코리아 2021
(2) 대기업, 일제히 수소 트랜스포메이션
"수소는 못 참지"
10대그룹 중 삼성·LG 빼고 다 뛰어들어
SK, 5년간 18조원 '공격 투자'
현대車, 연료전지 직접 생산나서
포스코, 제철공법에 수소 활용
현대重·두산·효성도 사업화 가속

SK㈜와 SK E&S는 올초 16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수소기업 플러그파워 지분 약 10%를 확보했다. 플러그파워 탱크로리로 수소를 운반하는 모습. SK 제공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는 작년 초까지만 해도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다. 막대한 개발비를 쏟아부었지만 좀처럼 판매가 늘지 않은 탓이다.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현대차가 너무 앞서갔다”는 평가도 들었다. 테슬라 등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자 이 같은 우려는 더 커졌다.

이후 1년. 상황은 반전됐다. 수소가 ‘탄소중립’을 위한 최적의 에너지로 꼽히면서다. 탄소중립은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SK 포스코 한화 현대중공업 효성 코오롱 등 국내 주요 기업은 경쟁적으로 수소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10대 기업 중 8곳이 수소사업을 하고 있거나 진출을 검토할 정도다. 재계 관계자는 “수소 시장 선점 경쟁에 제대로 불이 붙었다”고 했다.

 “기후악당 오명 벗자”…수소 활용 늘어

1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과 LG를 제외한 10대 그룹은 일제히 수소사업을 추진 중이다. SK가 가장 공격적이다. 5년간 약 18조원을 수소사업에 투입한다. 대부분 수소 생산에 초점이 맞춰졌다. 2023년까지 연 3만t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짓는 게 시작이다. 투자금만 약 5000억원이다. 2단계 사업은 그 10배인 5조3000억원을 쏟아붓는다. 2025년까지 충남 보령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인근에 연 25만t의 수소 생산기지를 짓기로 했다. SK는 올초 16억달러(약 1조8000억원)에 미국 수소기업 플러그파워 지분 약 10%를 확보했다. 플러그파워 기술을 활용해 아시아 수소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현대차가 너무 앞서갔다"..애물단지 취급 받던 '넥쏘'의 반전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는 작년 초까지만 해도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다. 막대한 개발비를 쏟아부었지만 좀처럼 판매가 늘지 않은 탓이다.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

news.v.daum.net


기사출처 : 한국경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