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과생 DT 정복기/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언택트] Big 연결고리 - '21세기 비틀스' 방탄소년단(BTS) 성공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요즘 언택트가 주요 키워드로 부상하면서 저도 '언컨택트'라는 책도 읽고 관련 영상도 틈틈이 챙겨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언컨택트라는 책을 읽으며 저자가 서두에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에 눈이 갔습니다. 

 

" 언컨택트는 서로 단절되어 고립되기
위해서 가 아니라 계속 연결되기 위해서
선택된 트렌드라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_ 언컨택트 p.7 "

 

이 부분을 읽으며 떠오르는 아이돌 그룹이 있었습니다. 바로 방탄소년단(BTS)입니다. BTS는 전 세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는 유명인사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언택트 시대에 더 주목해서 볼 그룹이 방탄소년단이고 그들의 성공에 집중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그들의 성공에는 언택트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음을 이미 오래전에 알려준 그룹입니다. 감사하게도 방탄소년단 관련 보고서 및 다큐멘터리들이 엄청 많았습니다. 그중 현대경제연구원에서 보고서와 함께 영상까지 잘 정리해서 누구나 방탄소년단의 성공사례를 공부할 수 있도록 정보 공유를 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ㅡ^) 


현대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BTS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공부하겠습니다. 

<목차> 

1. 방탄소년단(BTS)성과 및 성장과정 
2. BTS 성공요인 분석 
3. 기업 성장과 활용방안
4. 시사점 
# 현대경제연구원 유튜브 'Creative TV'에서 분석한 'Focus on BTS' 
# 마무리 글 


1. 방탄소년단(BTS) 성과 및 성장과정 

1) BTS의 성과 

  • 2018~19년 BTS는 세계 무대에서 음악적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의 영향력이 전 세계로 확장 

  • 전 세계 유튜브(YouTube) 검색량 및 조회 수를 통해서도 BTS의 폭발적 인기 상승 파악이 가능 

2) BTS 성장과정 

  • 2013년 6월 데뷔한 BTS는 영국 BBC 공식 트위터 계정에 21세기 비틀스로도 언급됨 

  • BTS는 멤버 본인들의 이야기 등을 담은 27개의 앨범을 국내외 발표하였고, 전 세계 18개국 이상에서 140여 회 공연을 진행(2019.6 보고서 발표일자 기준) 


2. BTS 성공요인 분석 

1) 성공 요인 분석 모형 

  • 성공요인 및 경쟁력 비교 분석을 위해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마이클 포터 교수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 
  • 이에 다이아몬드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4가지 요소인 생산조건, 수요조건, 연관산업, 전략 및 경쟁요건 등을 관련 현상에 대응시켜 성공 요인을 도출 

2) 생산조건 : 구성원의 역량과 기획사의 역량 

  • 창의성이 극대화될 수 있는 조직적 환경 조성, 음악산업을 선도해 나가고자 하는 기획사의 경영전략은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발현으로 적용 

3) 수요조건 :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과 해외 음악 시장 

  • BTS는 글로벌 대중문화의 중심으로 성장한 밀레니얼 세대와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시장 규모가 큰 해외시장에서의 성과로 경쟁력을 강화 

4) 연관산업 :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한류 문화 

  • 디지털 콘텐츠 산업 성장과 한류 문화산업의 성공기반은 BTS의 성공을 뒷받침한 연관산업을 작용 

5) 기업전략 및 경쟁요건 : 경쟁력 있는 음악 콘텐츠와 두터운 팬층 

  • 경쟁력 있는 음악 콘텐츠와 팬클럽 아미(ARMY)를 중시으로 한 두터운 팬층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핵심 경쟁요소로 작용 


3. 기업 성장과 활용방안 

1) 기업 성장 

  • 신생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미약한 상황에서 BTS 성공은 기업 가치(Enterprise Value) 향상 및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 
  • 유니콘(Unicorn) 기업으로 한국기업의 성장은 미비한 상황이나, BTS 성공으로 소속 기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기업가치는 유니콘 기업 수준까지 상승 

2) 기업 활용 방안 

  • BTS의 성공은 국내 기업에게 해외시장 공략, 브랜드 가치제고, 관광상품 및 문화콘텐츠 개발에 있어 사업적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 


4. 시사점 

" BTS의 성공을 발판으로
조성으로 新한류 문화의 확산과
국내 기업 가치 창출을 위한
정부와 기업 차원의 전략 마련이 절실" 

  • 첫째, 문화산업의 국가 경쟁력 제고와 한류 문화의 지속적 확산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집중해야 함 
  • 둘째, 문화산업의 발전뿐 아니라 新한류 연관산업들을 뒷받침할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 확대, 규제 완화 등 제도적 개선 필요 
  • 셋째, 기업들은 BTS 성공 경영전략을 벤치마킹하고, 파급될 영향력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이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기회고 삼아야 함 

# 현대경제연구원 유튜브 'Creative TV'에서 분석한 "Focus on BTS" 

[Focus on BTS 01] The Beginning :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파급력(ENG SUB)  


[Focus on BTS 02] The historyof BTS(ENG SUB) 


[Focus on BTS 03] BTS Economic Imapct (ENG SUB) 


# 마무리 글 

 BTS 성공 사례를 공부하며 언택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것은 '디지털을 수단으로 하여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로 성공의 성패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BTS의 지난 시간을 보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써내려 가며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고 연결되었기에 지금과 같은 대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흙수저라는 희망없어 보이는 젊은이들의 삶에, 국내 주요 3대 기획사 출신이 아니어도 해낼 수 있다는 메시지도 백없고 어려운 시대를 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단비 같은 이야기입니다. 

 무엇보다 BTS는 "실력+재능+노력+열정+따스함+조력자"가 있었기에 모두가 열광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낸 것 같습니다. 두서없이 BTS의 성공을 보며 언택트 시장과 미래에 대해 생각하며 정리했습니다. 하지만 확신할 수 있는 건 사람은 절대 혼자 살아갈 수 없다는 점입니다. BTS성공에는 7명의 멤버, 기획사, ARMY가 연대한 덕분에 현재의 성공했다는 점입니다. 오늘 하루 주변을 둘러보고, 따스하고 공감을 줄 수 있는 메시지,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시간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총총 


※ 참고자료 
1) 현대경제연구원, BTS 성공요인 분석과 활용방안, 19.6.7
(http://hri.co.kr/board/reportView.asp?firstDepth=1&secondDepth=1&numIdx=30132&isA=1)
2) 현대경제연구원 유튜브, Creative 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KGmcT1tDLuiOdc3lcz_o_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