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과생 DT 정복기/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빅데이터] 아마존(Amazon) 성공 사례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 공부하는 한:성공입니다. 데이터 사이언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빅데이터 분석은 활용되는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기술만 안다고 답은 없는 것 같아서요. 이전 빅데이터 관련 강좌를 듣는데 그때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더라고요. 빅데이터 분석 기술도 중요하지만 이를 잘 기획에서 실제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가 더 필요한 세상이 될거라고요. 그래서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이를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데이터 사이언스 활용방안에 대해 공부해볼까 합니다. 오늘 공부할 대상은 아마존입니다. 


왜 아마존 인가? 

미래를 선두할 기업으로 손꼽히는 기업으로 아마존을 비롯하여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알리바바 등 클라우드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죠?  2019년 '세계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아마존이 지난해 32.3%로 가장 많이 차지 했습니다.  

출처: 한국경제 

그래서 '클라우드 데이터 아마존'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죠. 그랬더니 아마존 공식 홈페이지가 뜨면서, 전 세계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생각했던 아마존의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답니다. 


아마존 '클라우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사업 소개 

 

아마존은 '클라우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라는 사업을 소개하고 있었어요. 주요 사업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데이터성공적인 애플리케이션 배포, 분석 워크플로 및 기계 학습 혁신의 토대입니다.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이동할 때는 다른 고려 사항 중에서도 다양한 사용 사례에 맞게 데이터를 이동하는 위치, 이동하는 데이터의 유형,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리소스를 파악해야 합니다. AWS는 파일, 데이터베이스, 머신 이미지, 블록 볼륨 또는 테이프 백업 등 데이터 세트를 마이그레이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서비스와 파트너 도구를 제공합니다.

출처: https://aws.amazon.com/ko/cloud-data-migration/

사실 저는 상품을 읽으며 전문용어들이 많아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에 대한 정의였어요. 클라우드 사업 기반은 '데이터'라는 것이었죠. 혹자는 그러더라고요. 이 데이터도 우리 일반 사람들의 '노동'이 들어가는 것이니, 이를 사용한 기업은 추후에 세금을 내야 할 것이라고요. 왜냐하면 이런 기업들의 비대화는 사람들의 일자리를 잃게 하니 사람들이 살아갈 수 있는 '기본소득'을 줄 때 재원 마련 시 고려할 사항이라고요. 

갑자기 이 이야기가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얼마전 읽었던 책이 생각났네요. 나중에 '기본소득'에 대해서 정리를 해봐야겠어요. 그럼, 아마존 빅데이터의 성공적 활용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마존 빅데이터 성공적 활용 사례 

 

1. 데이터 활용한 추천시스템 

아마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이미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은 전 세계 소비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소비패턴, 성향, 주거지 등 정말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한 데이터는 수집한 데이터는 기계가 실시간을 학습한다고 합니다. 이 일을 수행하는 것이 '아마봇(Amabot)'이라는 AI입니다. 아마봇은 데이터 분석 결과로 각 페이지에 보일 상품들을 구성하는 역할과 조회하는 고객별 페이지를 다르게 구성할지 결정한답니다. 

친구들과 저는 종종 이런 이야기를 해요. 저도 모르는 사이 '알고리즘이 나를 이끈다.' 아마봇도 제가 모르는 또 다른 자아를 먼저 찾아주는 일을 하겠죠. 만약 제가 아마존 고객이 된다면요...(아직, 아마존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요!) 이건 아마존이 앞으로 저 같은 잠재고객까지 점령하게 된다면 그 데이터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이들은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시스템은 진화하고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한 노력도 더 많아질 듯합니다. 아래 영상은 무려 5년 전 아마존의 빅피쳐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아마존 유튜브: Introduction to Amazon Machine Learning - Predictive Analytics on AWS

2. 아마존 고 

 

아마존 성공적 데이터 분석 사례를 찾아보니 '고객 맞춤 서비스 시스템, 배송체계 최적화, 가격 최적화'등 소비자들의 니즈를 먼저 찾아서 아마존을 좋아하는 팬으로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더 확장판은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하는 문화가 점차 줄어듦에 따라 2018년 첫 선을 선보인 '아마존 고'가 더 확장세가 될 듯합니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역시 아마존고를 '세상에서 가장 진보된 형태의 쇼핑 기술을 통해 손님들이 기다리거나 계산할 필요 없이 바로 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 영수증 역시 바로 아마존 계좌를 통해 받아볼 수 있게 했다'라고 말합니다. 

저는 여기서 비대면뿐만 아니라 '아마존 계좌'라는 키워드에도 눈길이 갔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금융시스템의 변화를 말하고 있죠. 저도 네이버와 카카오를 쓰며 네이버 페이와 카카오페이를 자주 쓰거든요. 생각해보니 세종대왕님, 율곡 이이님, 이황 님, 게다가 오백 원에 찍힌 학을 못 본 지... 아니 다보탑님을 못 본지는 더 오래된 것 같습니다. 

이처럼 데이터를 기반한 클라우드 거대 기업들의 성장은 저도 모르는 사이 제 삶의 패턴을 바꿔가고 있는 듯 합니다. 여기서 느껴지네요. 제가 데이터 사이언스라는 것을 공부하면서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저 말고 다른 사람들은 이미 아주 오래전부터 제 삶의 패턴을 바꾸고 있었네요. 무엇보다 앞으로 아마존 고 행보는 집중해야 할 부분인 거 같아요. 아마, 비대면 상점 그 이상을 실현시킬 사업 아이템일거 같거든요. 


우리 삶을 바꾸고 있는 아마존 

 

20.06.11 아침, 아마존에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 공부하며, 이 회사는 짧은 시간 안에 알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왜인지 아세요? 유튜브 Amazon Web Services에 왜 F1 선수가 나와서 레이싱 게임을 하는 걸까요? 밖에 못 나가서 집에서 하는 것 같지만... F1은 잘 모르지만, 영어공부도 되는 것 같고 재미있어서 영상 공유합니다. 

아마존 유튜브: AWS DeepRacer League F1 ProAm Event : Week4 

 

궁금한 마음에 왜 F1인가 해서 찾아보니, F1 그룹이 AWS 활용해 차세대 레이싱 카 개발한다는 기사가 2019년 12월에 나왔네요... 아마존은 셀러만 있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성공 사례 찾다가 많은 걸 배웠습니다.

F1그룹, AWS 활용해 차세대 레이싱 카 개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포뮬러 원 그룹(Formula One Group, F1)이 달리는 레이싱 카의 기체역학을 분석하는 전산 유체역학 연구(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이하 CFD)를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21년 포뮬러1 시즌의 차량 설계가 대폭 변경된다.

이번 연구는 5억5000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로 구성된 1150개의 컴퓨팅 코어를 사용해 앞서 달리는 경주차의 후류가 다른 차량에 미치는 영향을 모델링해 분석했다. 

F1은 AWS를 통해 기존 분석 시간 60시간을 18시간으로 70% 단축시켰다. 아마존 컴퓨트 클라우드(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이하 아마존 EC2)를 이용해 6개월 간 지속되었으며, 슈퍼컴퓨터급 성능을 최소 비용으로 구현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http://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7405 

우리 삶 전반에 알게 모르게 자리하고 있는 아마존 그 위력을 알게 된 오늘의 아마존 빅데이터 성공사례 분석입니다. 앞으로 세상의 변화에 더 귀 기울이며,제가 좋아하고-잘하고-의미 있어하는 일에 교차점을 찾아 제 '업'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찾고 싶네요. 갑분 제 꿈에 대해 이야기했네요. (여러분의 꿈도 응원합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 

아마존(Amazon) 기업 및 조직문화 이해_AWS Builders 온라인 시리즈 후기

(아래 링크 클릭하세요!) 

 

아마존(Amazon) 기업 및 조직문화 이해_AWS Builders 온라인 시리즈 후기

안녕하세요. 지난 22년 1월 21일 목요일에 아마존 웹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에서 개최한 AWS 온라인 시리즈에 참석했습니다. 여러 강의 중 아마존 기업에 대한 이해와 조직문화를 알 수 있었던 '

yourforest17.tistory.com


*참고자료: 

1) 中 BAT, 클라우드에 120조 투자…美 아마존·MS 아성에 도전, 한국경제, 2020.06.08

2) 아마존 공식 홈페이지: 클라우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3) 유튜브 amazon Web Services

 - Introduction to Amazon Machine Learning - Predicitve Analytics on AWS 

 - 아마존 유튜브: AWS DeepRacer League F1 ProAm Event : Week4 

4) 무결제. 편리함 속... 한국형 '아마존 고'의 시사점, 아시아경제, 2020.01.26

5) F1그룹, AWS 활용해 차세대 레이싱 카 개발, TECH M, 2019.12.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