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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생 DT 정복기/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아마존(Amazon) 기업 및 조직문화 이해_AWS Builders 온라인 시리즈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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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22년 1월 21일 목요일에 아마존 웹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에서 개최한 AWS 온라인 시리즈에 참석했습니다. 여러 강의 중 아마존 기업에 대한 이해와 조직문화를 알 수 있었던 '아마존 혁신의 문화'를 정리합니다. 

 

아마존 혁신의 문화

(Amazon Culture of Innovation)


[강연 정보] 아마존은 혁신에 민감한 기업이며 항상 일관적인 접근법을 취해 왔습니다. 그것은 바로 고객에 초점을 먼저 맞춰 고객의 니즈에서부터 역방향으로 즉 거꾸로 일하는 것입니다. 본 강의는 1994년 아마존 창립 이래로 Amazon.com, AWS, 알렉사/에코, Amazon Go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왔던 아마존의 혁신의 역사를 돌아보며, 혁신의 근간이 되는 아마존 내부의 문화, 일하는 메커니즘, 아키텍처 및 조직이라는 네 가지 상호 의존적 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된 아마존의 혁신 문화를 설명하고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본 강연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에 대한 새로운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AWS Builders online Series


아마존 미션 


지구 상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가 되겠다

"We want be earth's most customer centric company"


고객을 언제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언제나 '고객을 중심에 놓고 그 해결책을 제시할 때 기술을 도구로 삼는 것'이 아마존의 주요 가치 

ⓒAWS Builders online Series


아마존 역사 


왜 책을 첫번째 판매 제품으로 선택했을까? 책은 만져보지 않고도 살 수 있고, 썩지 않음. 

단일 품목 중 가장 다양한 제품으로 다양성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 

킨들은 1분만에 책을 볼 수 있게 함 

15년 아마존 책 배치도 다양하게 해서 고객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 

ⓒAWS Builders online Series


Amazon Growth Flywheel 


고객을 중심으로 '합리적인 가격''고객 경험을 제시'하고 고객을 늘려가는 것이 아마존의 전략

고객관점의 Value Proposition'가격, 선택지, 편리성'

ⓒAWS Builders online Series


아마존의 혁신을 이루는 것들


1. 기업문화 


1) 16가지의 DNA로 구성 

​아래 오른쪽 DNA그림으로 된 16가지로 구성 

ⓒAWS Builders online Series


아마존 전 직원이 LP(Leadership Principles)을 가지고 움직임 
LP란 무엇인가? 수천개의 스타트업을 지향하는 아마존은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Amazonian으로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 LP임 


2) 아마존 16가지 LP

인재 채용, 고과 평가, 의사결정 등 직원들은 LP를 활용 

ⓒAWS Builders online Series


3) 주요 LP : Invent and Simplify 

혁신할 때는 미친 사람으로 취급당할 각오를 하고 오랜 기간 끌고 나가야 할 힘이 필요

ⓒAWS Builders online Series

AWS를 시작할 때 사람들이 아마존은 전자 상거래 기업인데 왜 클라우딩 사업을 하는데 의문점을 가짐

파괴적인 혁신의 과정을 거친 덕분에 아마존 전체 사업에서 AWS가 시가총액 절반을 확보

ⓒAWS Builders online Series
 

2. 매커니즘 


아마존에서 출시된 모든 사업모델, 상품, 서비스는 Working Backword 메커니즘을 통해 나왔음 

초기 아이디어를 만드는 단계부터 이것이 고객을 위해 좋은 아이디어인지 고객을 위해 올바른 의사결정인지를 확인 

[주요순서] 고객의 Pain point 파악 → 해결된 미래 모습을 가상의 보도자료 Press Release를 쓴 다음 FAQ를 쓰기 Visual을 개발   Prototyping 만들기  제품 개발

ⓒAWS Builders online Series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아래 다섯 가지 질문을 답할 수 없으면 실현되지 않음(↓) 

고객관점의 pain point, Value Propositon 등 검토하며 한 가지 Value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택

고객이 니즈를 바탕으로 정량적 정성적 분석이 필요 

ⓒAWS Builders online Series

새로운 제품이 나오기 전 미리 시뮬레이션을 함 

① Press release(언론보도 자료): 고객의 중심으로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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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FAQ: 내부/외부로 구분하여 고객이 할 수 있는 모든 질문을 정리 

ⓒAWS Builders online Series


​③ Visuals(시각화) :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시각화, 고객 경험 극대화를 목표 

ⓒAWS Builders online Series

PR, FAQ 과정은 아이디어의 시작단계로 사람들과 리뷰를 받음 

PR/FAQ Review하는 것은 보통 30회 정도 진행 -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고 발전 

논의 시 파워포인트로 쓰지 않고 문서형태인 워드를 활용해 콘텐츠에 집중하게 함 

발표자의 스킬/슬라이드에 집중하기보다 콘텐츠 자체에 집중하게 함 

논의는 직급이 가장 낮은 사람부터 의견을 내게 해서 다양한 소리가 나올 수 있게 함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기 보다 건설적인 시간 되도록 다같이 내용을 검토하고 필요한 리소스 등을 지원 

ⓒAWS Builders online Series

"위의 과정은 집단지성에 기반한 가상의 실험과 실패를 하면서 저렴한 비용에 커다란 혁신을 시작할 수 있게 되는 것"



3. 조직 


ⓒAWS Builders online Series

크던 작던 하나의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할 수 있는 단일 팀을 만들어야 고객중심적인 상품혁신을 이룬다는 철학 가짐


이와 같이 Single-threaded Ownership을 가져가는 팀은 2-Pizza팀이라고 부름 

2-Pizza팀의 의미는 식사를 할 때 피자 두 판 가지고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을 정도록 팀 단위가 작아져야 한다는 뜻 

2-pizza팀은 보통 6~10명 사이로 구성 

상품혁신에 필요한 Cross Functional팀들의 인원으로 구성 

(예) 엔지니어, Product Manager, 테스트하는 Tester, 꼭 필요한 Function의 인력으로 타이트하게 구성 

이는 작지만 완결된 팀 구성을 통해서 다른 조직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면서 불필요한 communication Cost를 줄임 

자율적이고 민첩한 조직운영을 통해 정해진 문제해결에 집중하면서 혁신 속도를 가속화 

책임감 측면에서도 강력한 Ownership을 갖게 됨(즉, 무임승차 방지) 

(예) R&D와 운영이 분리되어 있으면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경우가 발생 but 2-pizza팀을 운영하면 그 팀 안에서 S/W를 개발하고 Test 하고 운영하게 됨 

즉,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단계에 강력한 책임감을 부여 

ⓒAWS Builders online Series


아마존은 실패를 수용하는 문화 


ⓒAWS Builders online Series
ⓒAWS Builders online Series


상호 의존성을 낮추는 사업모델 추구 : 규모의 성장과 함께 더 크게 Scale up하고 더 빠르게 혁신할 수 있는 환경 갖춤 

ⓒAWS Builders online Series


아마존이 커질 수록 아마존 홈페이지 코드가 많아지면서 상호의존성이 커지며 효율성이 떨어짐 

해결책으로 하나의 목적과 기능만을 가지는 'Primitive'라는 구조로 최대한 작게 코드를 쪼개기 시작 

이러한 구조를 Micro Service Architecture라고 부르는데 다른 Primitive들과는 철저하게 독립성을 가짐 

API 호출로 통신을 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 

ⓒAWS Builders online Series


Amazon.com 홈페이지에 가서 보면 상품 이미지, 상품 추천, 장바구니 같은 각기 다른 Application으로 구성 

서비스를 맡고 있는 2-Pizza팀들이 각자가 다른 서비스와의 정합성을 고려할 필요 없이 해당 기능을 개선 가능 

ⓒAWS Builders online Series


2-Pizza팀들이 각자 원하는 상품이나 IT시스템 측면의 MSA를 구축하려면 Gate Keeper가 없어야 함 

(예) 신규 Micro Service를 출시하기 위해 서버 몇 대가 필요한데 구매부서, IT부서 승인을 거쳐 서버를 설치하고 구성하고 운영까지 하려면 몇 달이 걸린다 하면 혁신을 가능하지 않음 

ⓒAWS Builders online Series

Amazon.com의 Gate Keepr없는 Self service 구조의 구축을 도와준 게 AWS Public Cloud 

각 2-Pizza 팀들이 원하는 Computing, Storage, Data Base를 각자 알아서 쓸 수 있도록 함 

165개가 넘는 클라우딩 컴퓨터 관리 


25년간 아마존은 3가지에 집중 


1. 경영 프로세스에 고객을 최고의 순위 

2.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대신 혁신하고 발명 

3. 인내심을 가지고 장기적인 것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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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은 고객을 중심에 두고 고객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해결책, 솔루션을 만드는데 집중합니다."


[Tip] AWS 디지털 교육 

AWS는 추가적인 심층적인 학습과정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550개 이상의 무료 디지털 교육 과정 제공 


금번 강연을 들으며 느낀 점은 아마존이 파괴적 혁신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조직을 운영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순화하였으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 중심적 기업으로 성장시켰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AWS Builders Online Series에서 제공한 아마존 혁신의 문화 파일입니다. ^^ 

아마존 혁신의 문화_ Amazon Culture of Innovation.pdf
4.0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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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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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아마존(Amazon)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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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총총 


출처: AWS Buliders Online Series, Jan 2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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