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의 재접근/관광정책 & 트렌드

국가-도시 브랜딩(Branding) 사례 DB 모음_유럽(Europe)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 공부하는 나루입니다. 

서울 주요 명소를 다니면 'I SEOUL U'라는 서울특별시 브랜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별 브랜딩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관광의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 개인적으로 브랜딩에도 관심이 많아서, 지난해 대륙을 기준으로 도시별 브랜딩 DB를 정리했던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이 상품 제안과 기획 단계 등에 있어서 콘텐츠를 구축하고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쓰이거든요. 제 파일에만 잠자고 있던 도시 브랜딩 DB 함께 공유합니다. (조사시점 :  2019년 어느 여름날들)


■ 유럽 / Europe 

유럽을 떠올리면 랜드마크로 떠오르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이건 도시 브랜딩의 성공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각 도시별로 브랜딩을 어떻게 하였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스페인 / Spain 

1. 마드리드 ' Madrid about you '

  • 찬란한 문화 자원과 MICE의 적극적 개최로 매년 증가
  • 2017년 세계 관광 경쟁력 1위 스페인

2. 바르셀로나 ' Barcelona is much more ' 

  • 카탈루냐 인들의 지방색에 얽힌 역사
  • 수많은 천재예술가의 배출(가우디, 달리, 피카소) 

◎ 프랑스 / France 

1. 파리 ' The City of Light '

  • 개성 넘치는 문화 예술 도시로서 브랜딩,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 이미지
  • 랜드마크인 에펠탑을 포함한 낭만적인 야경을 활용한 도시 마케팅

2. 리옹 ' Only Lyon '

  •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음
  • 빛의 도시(빛의 축제를 통해 세계적 명물로 다시 태어남) 

◎ 영국 / United Kingdom 

1. 런던 ' Creative London '

  • 슬로건 : 타 도시들과 차별화되고 다양한 이미지가 존재한다는 역동적인 런던을 표현, 런던의 정체성을 함축
  • 축제(런던패션위크), 왕실의 도시, 예술/뮤지컬의 중심지(캐츠, 오페라의 유령 등)
  • 영화/문학자원 활용, 건축물(런던시청, 런던아이 등) 

2. 맨체스터 ' I love MCR '

  • 문화, 금융산업 중심지
  • 세계적인 축구 구단 보유한 세계 축구팬들의 메카 

3. 리버풀 ' The world in one city '

  • 어둡고 가난한 철강 도시라는 이미지를 문화예술분야로 도시 브랜딩
  • 2008년 유럽 문화도시 선정
  • 전설의 그룹, 비틀즈의 고향이라는 점을  이용한 관광 상품으로 연간 400만명 이상 방문 

◎ 독일 / Germany  

1. 베를린 ' Be Berlin '

  • 슬로건 : 타 도시들과 차별화되고 다양한 이미지가 존재한다는 역동적인 런던을 표현, 런던의 정체성을 함축
  • 축제(런던패션위크), 왕실의 도시, 예술/뮤지컬의 중심지(캐츠, 오페라의 유령 등)
  • 영화/문학자원 활용, 건축물(런던시청, 런던아이 등) 

◎ 크로아티아 / Croatia  

1. 자그레브 ' An Old City with a Young Soul ' 

  • 크로아티아의 수도로 중세도시의 모습을 간직한 역사적 중심지
  •  TV 프로그램 '꽃보다 누나' 영향으로 한국 관광객 8배 증가 

◎ 오스트리아 / Austria   

1. 비엔나 ' Now. Forever '

  • 슬로건 : 현재의 즐거움이 평생 기억될 것이라는 의미를 내포
  • 유럽의 대표적인 국제회의 도시(2015년 ICCA 기준 국제회의 개최순위 4위)
  • 도시 특성을 살린 세계적인 음악축제로 도시 브랜드 강화(비엔나 뮤직 필름 페스티벌, 다뉴브 섬 페스티벌)
  • 전통의 가치를 활용 (황실 마구간에서 세계 최대 문화예술 복합공간으로 거듭난 MQ, 중세 천년의 항구도시 크렘스 

 2. 잘츠부르크 ' Stage of  the World ' 

  • 모차르크의 고향이자 영화 'Sound  of Music' 의 촬영지 
  • 매년 세계적인 음악회가 열리는 음악 도시 

◎ 헝가리 / Hungary  

1. 부다페스트 ' Space of Europe ' 

  • 슬로건 : 대도시의 미래 지향적인 정신과 역사적 유산, 창조성, 혁신성 등을 반영 
  •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야경과 도심 한가운데서 즐기는 온천이 유명 

◎스웨덴 / Sweden 

1. 스톡홀름 ' The Capital of Scandinavia ' 

  • 스칸디나비아 반도 최대 도시이자 매년 노벨시상식이 개최되는 곳
  • 넓은 수면과 운하때문에 '북방의 베네치아'라고 불림 

2. 예테보리 ' Sustainable city open to the world ' 

  • 과거 몰락한 조선 도시에서 미래차 메카로 도시재생
  • 자동차 볼보 고향 
  • 세계에서 가장 사교적인 도시이자 공유도시(협력경제, 지역사회 기반 관광 - 밋 더 로컬즈, 티키틋 등) 
  • 국제 영화제인 '예테보리 영화제' 개최 

◎ 핀란드 / Finland 

1. 헬싱키 ' Embedding Design in Life ' 

  • 2012년 '세계 디자인의 수도' 선정, 디자인의 도시 
  • 모더니즘 디자이너의 거장부터 세계적인 건축물 및 유럽 특유 디자인 

2. 탐페레 ' Tampere all bright ' 

  • 세계 사우나의 수도 - 사우나에 대한 높은 애정, 사우나 레스토랑 열풍 
  • 옛 공장단지가 각종 문화시설과 박물관, 레스토랑, 펍이 들어선 관광면소로 변모 
  • 핀란드의 유일의 무민(Moomin) 캐릭터 박물관, 이색 프레스코화가 있는 대성당 

유럽 국가의 도시별 브랜딩을 살펴봤습니다. 브랜딩은 단순한 마케팅 수단이 아니라 도시의 가치를 높이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핵심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삶도 각자의 가치를 바탕으로 브랜딩되어가고 있을 것입니다. 이 사례들이 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총총 

 

 

함께 보시면 좋은 게시글입니다

도시 브랜딩 DB 모음_아시아, 중동

반응형